자세히 설명을 하겠습니다.
박병우님의 NJP적도의에 매뉴얼대로 극축을 맞추고도 사진이 흐르는 것과 저의 조견판을 보고하는 EM10 가대의 사진이 흐르지 않고 점으로 찍히는 것의 차이는 극축에러와 관계가 없습니다.
그 이유는 흘른 것을 속인것도 아니고 이미지 처리를 해서 길쭉한 별을 쩜으로 만든 것도 아니고 제가쓰는 적도의들이 출중한 것도 아닙니다. 이유는 당근! 가이드를 했기 때문이며, 가이드를 하면 극축오차, 대기오차, 주기오차, 비주기오차, 기계결함 등을 보정할 수있습니다.
그럼 가이드를 해대는데, 극축이 틀어져 있었다면 어떻게 될까요... 아래 댓글에도 달아 드렸지만 필드로테이션이 일어납니다. 무슨 말이냐면, 가이드 한 별은 쩜상으로 찍히고 그 별을 중심으로 모든 별이 회전을 하게 되는데.... 그 회전량이 극히 적어서 조견판으로 극축을 맞추어줘도 몇십분 노출을 준 67판 필름 구석에서 점상이 아닌 경우가 조금 발생할 정도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조견판으로도 안시 사진을 다 즐길수 있다고 이야기 한거지, 제가 뭐 없는 거 꾸몄겟습니까? ^^
이해 하시리라 보구요...
만약 가이드를 안하고 노터치로 사진을 찍어 쩜상의 별을 얻고 싶을 경우....
전 이방면엔 경험이 없습니다. ^^ 가이드라는 훌륭한 방법이 있기 때문에 머리싸매고 고생할 필요가 없었기 때문이겠죠.
대신 생각하고 있는 것은.... 똘똘한 엔코더와 모터를 가진 가대에 컴과 프로그램만 잘 짜준다면 가능할 거 같습니다. 전에 회원카페에서 김상구님의 에르데 적도의 이야기가 나올때 이야기 한 적이 있죠. 아마추어급에서 실용화 된건 그거와 ME적도의 등이 아닐까 합니다.
현상황은 대충 이런거구요, 박병우님이 노터치 가이드를 연구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불가능 한 것은 아니니까요...
추신. 그리고 drift alignment에서 별의 위치.... 저고도의 별로 하지 않는 이유는 대기오차때문입니다. 그리고 일본 책에 45?도 라고 했는데 꼭 그럴 필요 없습니다. 적위 20도 정도로 해도 충분하고 제일 중요한 것은 고배율 십자선에서 5분~10분간 이탈이 안보일 정도가 되어야 합니다. 실제에선 그게 더 중요한 요소입니다. 제게 십자선 아이피스가 있으니 다음번에 고배율로 drift alignment를 해보세요. 많이 좋아질 것입니다.
박병우님의 NJP적도의에 매뉴얼대로 극축을 맞추고도 사진이 흐르는 것과 저의 조견판을 보고하는 EM10 가대의 사진이 흐르지 않고 점으로 찍히는 것의 차이는 극축에러와 관계가 없습니다.
그 이유는 흘른 것을 속인것도 아니고 이미지 처리를 해서 길쭉한 별을 쩜으로 만든 것도 아니고 제가쓰는 적도의들이 출중한 것도 아닙니다. 이유는 당근! 가이드를 했기 때문이며, 가이드를 하면 극축오차, 대기오차, 주기오차, 비주기오차, 기계결함 등을 보정할 수있습니다.
그럼 가이드를 해대는데, 극축이 틀어져 있었다면 어떻게 될까요... 아래 댓글에도 달아 드렸지만 필드로테이션이 일어납니다. 무슨 말이냐면, 가이드 한 별은 쩜상으로 찍히고 그 별을 중심으로 모든 별이 회전을 하게 되는데.... 그 회전량이 극히 적어서 조견판으로 극축을 맞추어줘도 몇십분 노출을 준 67판 필름 구석에서 점상이 아닌 경우가 조금 발생할 정도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조견판으로도 안시 사진을 다 즐길수 있다고 이야기 한거지, 제가 뭐 없는 거 꾸몄겟습니까? ^^
이해 하시리라 보구요...
만약 가이드를 안하고 노터치로 사진을 찍어 쩜상의 별을 얻고 싶을 경우....
전 이방면엔 경험이 없습니다. ^^ 가이드라는 훌륭한 방법이 있기 때문에 머리싸매고 고생할 필요가 없었기 때문이겠죠.
대신 생각하고 있는 것은.... 똘똘한 엔코더와 모터를 가진 가대에 컴과 프로그램만 잘 짜준다면 가능할 거 같습니다. 전에 회원카페에서 김상구님의 에르데 적도의 이야기가 나올때 이야기 한 적이 있죠. 아마추어급에서 실용화 된건 그거와 ME적도의 등이 아닐까 합니다.
현상황은 대충 이런거구요, 박병우님이 노터치 가이드를 연구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불가능 한 것은 아니니까요...
추신. 그리고 drift alignment에서 별의 위치.... 저고도의 별로 하지 않는 이유는 대기오차때문입니다. 그리고 일본 책에 45?도 라고 했는데 꼭 그럴 필요 없습니다. 적위 20도 정도로 해도 충분하고 제일 중요한 것은 고배율 십자선에서 5분~10분간 이탈이 안보일 정도가 되어야 합니다. 실제에선 그게 더 중요한 요소입니다. 제게 십자선 아이피스가 있으니 다음번에 고배율로 drift alignment를 해보세요. 많이 좋아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