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3월 집에서 찍은 5분 노터치 가이드 사진입니다. (실제크기) 조견판으로 극축을 맞추고, 찍은 것입니다. 대상은 NGC6503 입니다. 사용한 망원경은 MT130 으로 초점거리 618mm 직초점으로 찍었습니다. 화소 크기가 5.6um 이므로 화소당 각거리는 1.87초각입니다.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1픽셀 정도로 오차가 발생하였습니다.
대상의 적위는 70도8분7초입니다. 따라서 천구의 적도에 비해 오차가 cos70도8분7초 =~ 0.34 배로 줄어듭니다. 따라서 이때 적도부근을 촬영했다면 한 5.5초각정도로 오차가 발생하고 아마 직초점으로 5분간 촬영할 수는 없었을 것 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적도의 주기오차는 5초각 정도로서 8분동안 +- 5초각으로 변합니다. 즉 최악의 경우 적도 부근에서 4분동안 5초각정도 변합니다.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만) 따라서 제경우 노터치로 사진을 찍을때 극축오차는 신경쓰지 않고 주기오차만 고려해서 노출시간을 정하고 있습니다.
PEC 프로그램을 하나 만들어 보면 어떨까요? PC를 쓰시니까 이교수님 실력이시라면 어렵지 않을거 같은데요?
패러랠로 적도의와 연결해 놓고 PC 키보드로 가이드 하는것을 메모리에 저장해서 replay하는 기능... 전부터 해보고 싶은 거였는데 시간이 나질 않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