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성의 묘미는 대상(신호)이 밝아지는 것 보단 , 노이즈가 감소하는 데 있습니다. 그래서 S/N비 (신호 대 잡음 비)가 높아지면 이미지가 훨씬 부드러워 지며... 어두운 디테일을 표현하도록 이미지처리를 해도 거칠어 지지 않게 됩니다.
Sum은 여러 장의 이미지를 모두 더하는 방식입니다. 노이즈도 신호도 모두 더합니다. 많이 쓰이질 않습니다.
Average는 모두 더해서 장수로 나눕니다. 가장 좋은 S/N비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단지 우주선이나 불규칙한 핫픽셀등의 노이즈 영향이 영상에 남습니다. 이런 노이즈들은 포토샵등에서 하나하나 지우셔야 합니다.
Median은 중간값으로, 합성하는 여러장의 이미지 중에 중간 값을 취해 옵니다. S/N비는 Average보다 떨어지지만 우주선등의 불규칙한 큰 노이즈들은 대폭 감소합니다.
10D라면 주로 Average로 쓰시면 될거 같습니다.
>모두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어제 잠깐 맥심을 사용 하여 합성연습을 해 보았습니다.
>합성시 Combine 옵션 모두(Sum_Average_Median) 사용해 보았는데
>차이점을 잘 모르겠 습니다.
>Sum옵션 사용 시 대상의 색이 약간 진해 지는 느낌이 들더군요....
>인터넷에 들어가서 manual을 참조 해 보아도 잘 이해가 되지를 않네요...
>(10D의 경우 어느 옵션이 좋을지 추천좀 부탁 드립니다.)
>질문이 너무 모호 한것 같습니다만 고수님들의 답변좀 부탁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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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은 여러 장의 이미지를 모두 더하는 방식입니다. 노이즈도 신호도 모두 더합니다. 많이 쓰이질 않습니다.
Average는 모두 더해서 장수로 나눕니다. 가장 좋은 S/N비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단지 우주선이나 불규칙한 핫픽셀등의 노이즈 영향이 영상에 남습니다. 이런 노이즈들은 포토샵등에서 하나하나 지우셔야 합니다.
Median은 중간값으로, 합성하는 여러장의 이미지 중에 중간 값을 취해 옵니다. S/N비는 Average보다 떨어지지만 우주선등의 불규칙한 큰 노이즈들은 대폭 감소합니다.
10D라면 주로 Average로 쓰시면 될거 같습니다.
>모두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어제 잠깐 맥심을 사용 하여 합성연습을 해 보았습니다.
>합성시 Combine 옵션 모두(Sum_Average_Median) 사용해 보았는데
>차이점을 잘 모르겠 습니다.
>Sum옵션 사용 시 대상의 색이 약간 진해 지는 느낌이 들더군요....
>인터넷에 들어가서 manual을 참조 해 보아도 잘 이해가 되지를 않네요...
>(10D의 경우 어느 옵션이 좋을지 추천좀 부탁 드립니다.)
>질문이 너무 모호 한것 같습니다만 고수님들의 답변좀 부탁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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