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9월 20일 새벽 덕초현 천문인마을
16인치 RCA - ADT
EQ1200GTO - AP
ML16803 - FLI
LRGB Filter - Astronomik
LRGB = 33min, 10m, 10m, 10m (각장 100초 노출 , 노터치가이드)
전날(금요일밤)은 날씨가 더 좋았다고 하는데, 일이 있어 못가고
토요일밤은 흐릴거 같았지만 새로 장만한 CCD 테스트나 하려고 주말에 천문인마을 댕겨왔습니다.
윤진영군과 16인치 광축 맞추는데 두세시간 소비하니 진이 빠지고 해도 졌고, 맑던 하늘도 구름으로 덮이고...
유리별에 오신 남명도님의 잡채밥 요리에 막걸리 한잔 먹고 얘기하다 그만 잠이 들었는데,
새벽 두시반쯤 쉬하러 나오니 하늘이 열려있더군요. ㅋㅋ
테스트로 뭘찍을까 찾다가 결국 향한 곳은 국민대상 오리온 성운으로... 갔습니다. ^^
RCA 16인치가 광축은 잘 맞은거 같은데, 밝은 별이 좀 퍼져보이는 현상이 있네요.
그래도 지금까진 가장 괜찮은 상태여서 나름 기분 좋게 찍었습니다.
새로운 CCD는 이상없이 잘 동작하는데, 필터 휠과 가이드가 한몸에 딸려있는 SBIG 쓰다가
단일 CCD에 가이드 따로, 휠 따로 쓰려니 이거... 좀 복잡해 지네요.
비싸지만 여유가 됀다면 STX가 좋을 듯합니다.
노터치이기에 100초 노출씩만 주었구요, 시상은 FWHM 5~6 픽셀 (9미크론 기준) 왔다갔다 했습니다.
초점조절용으로 16인치 마흐티노프 마스크를 심훈님이 만들어 주셔서 해 보았는데, (심훈님 감사합니다.)
별상 보고 맞추는 것보다는 저는 그냥 숫자로 맞추는 것이 더 정확하더군요.
Astronomik 필터가 다른것보다 싼데, 무지하게 얇네요. 그래도 성능은 문제없어 보입니다.
모든 은하와 성단, 성운의 내부공개가 얼마 안남은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