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NADA 제1천문대
-ADT Kastron 380DS w/ Paracorr
-AP EQ1200 GTO
-ST-10XME w/CFW-8A(-25)
-Hα : 1200초X5장(1X1)
-RGB : 각 300초X6장씩(1X1)
-2008. 05. 31.
여름철 대상들은 짧은 밤과 궂은 날씨 그리고 장마 때문에 특히 저처럼 게으른 사람에게는 좀처럼 촬영할 수 있는 기회를 허락하지 않습니다. 그런던 중 마침 기회가 왔습니다. 여러 대상을 촬영하기 보다는 평소 점 찍어 두었던 한 대상만을 촬영할 요량이었습니다. 그러나 하늘이 좋으면 늘 그렇듯이 여러 대상을 촬영하고 싶은 욕심이 납니다. 하지만 꾹 참았습니다.
끝내주는 투명도와는 달리 초중반에 찍은 이미지들은 시상이 좋지 않아 맘에 들지 않았습니다. 그나마 종반에 찍은 몇장은 시상이 현격히 좋아져서 마음에 들게 찍혔습니다. 그래서 종반에 촬영된 것으로만 이미지 처리를 하려했으나 워낙 매수가 적고 컬러정보가 부족하여 울며 겨자 먹기로 촬영한 이미지 모두를 사용하였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아쉬움이 좀 남기는 하나 결과물은 그 동안의 갈증을 시원스럽게 해소해 주었습니다.
전에 CCD 처녀작으로 12인치를 이용하여 찍었던 ( https://astronet.co.kr/cgi-bin/zboard.php?id=gallery_dso&page=2&sn1=&divpage=1&sn=off&ss=on&sc=on&keyword=m16&&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1704 ) 것과 비교해보면 그 차이는 하늘과 땅 같습니다.
Hα를 L로 사용하면 늘 불만인 것이 컬러의 단조로움과 밝은 별만이 몇 개 찍혀 별들이 시원스러우며 영롱하고 초롱초롱하지 못하다는 것입니다. 이불만을 개선하는데 역점을 두고 이미지 처리를 하였습니다. 결과는 괜찮은 것 같습니다.
색감, 질감 등 최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