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M42 오리온 대성운
망원경/렌즈 : SDT80 (80mm F6) / 2.5인치 필드플래트너
카메라 : CentralDS Cooled 6D
마운트 : 우리별광학(위스타) Arc8
노출정보 : 5min x 30 (ISO3200)
촬영장소 : 김천 덕산재
촬영일시 : 2017-01-25
오리온 대성운 주변으로 퍼져있는 암훅성운을 위주로 처리해 보았습니다.
국내 솔로몬 익스프레스에서 판해하는 SDT80을 구입하여 촬영한 사진입니다. SDT80은 FPL53 이라는 특수저분산소재를 사용한 Air spaced 3매의 아포크로매틱 단초점 굴절망원경입니다. 예전에 이런 류의 스펙이라면 상당히 고가였으나 이제는중국의 힘으로 풀세트가 80만원대의 말도 안 되는 가격파괴가 이루어진 망원경입니다.
F6 이라는 비교적 단초점이다보니 사진을 촬영하려면 필드 플래트너가 필수입니다. 솔로몬에서는 현재 2인치 슬리브형 0.8배 리듀서/플래트너를 공급하고 있으니 이를 이용하거나 지금 사진과 같이 리듀서 기능은 없는 필드 플래트너를 사용해야 합니다. 운 좋게 1.0x 배율의 2.5인치 필드플래트너 테스트유저로 선정되어 풀프레임 바디에사용해 볼 수 있었습니다
제작사(중국 유나이티드옵틱)의 Spec에 따라 촬영을 하니, 풀프레임 플래트너임에도 주변상이 안 좋아서 임시방편으로 어댑터길이를 조정하여 적절한 백포커스를 찾아가며 촬영했습니다 아직도 주변부는 완벽하지는 않아서 별도 어댑터를 제작 중에 있습니다. 크롭바디 유저라면 지금도 주변부까지 점상의 별상으로 촬영이 가능해 보입니다.
2.5인치의 비교적 대형 접안부는 크레이포드 방식이 아닌 랙피니언 방식으로서, 회전장치도 기본으로 달려 있고, 듀얼스피드 이며, 2인치 슬리브 접안부도 회전하여 확실히 잠기는 클릭락 구조로 되어 있어 천체 사진용으로 많이 신경 쓴 흔적이 보였습니다.
안시성능도 궁금하여 잠깐 확인해보니, 초점 내외상이 완벽히 일치하지 않으나 F6을 고려하면 괜찮은 편에 속한다고 판단되며 프리미엄급 굴절에는 못 미치나 적어도 중.상급 정도 되어 보입니다.
저렴한 중국제임을 고려하더라도 기계적인 완성도나 마감, 성능이 무시 못할 만큼 발전함에 놀랐습니다. 좀더 가다듬으면 AP에 줄 서지 않아도 될 날이 조만간 올 것 같습니다.
단점이라 하면 프리미엄 아포와는 그래도 차이가 있고 접안부 회전장치가 나사를 풀면 유격이 좀 있으며 사용자가 아직 많지 않아서 인지 리듀서/필드플래트너의 백포커스가 Spec과 달라 처음 촬영시 고생을 좀 했습니다.
적도의는우리별광학(위스타옵틱)의 제일 작은 적도의 Arc8 입니다.
우와..정말 이쁘네요..너무 이쁘게 잘나왔네요....고은이..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