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만간 10D 를 구입해서 사용할 계획인데, 제가 생각할때는 10D 로도 같은 사진을 찍을 수 있으리라 봅니다. 저의 계획은 사진을 찍을때 감도를 되도록 높게 raw format 으로 찍고(12-bit) 16-bit tiff 형식의 file 로 저장한후 maxim등의 프로그램으로 16-bit 데이타 형식 그대로 합성하는 것 입니다. 제 예상으로는 RGB 필터가 붙어있어서 LRGB 합성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많은 노출시간이 필요하리라 생각되지만(총노출시간으로 비교하면 3배정도?) 거의 비슷한 사진을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좀 회의적이기는 합니다만(고감도 CCD에는 따라가지 못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번에 시간이 가능하고 하늘만 도와 준다면 40장 정도 촬영해서 합칠 생각입니다.
결과가 좋으면 좋겠습니다.^^
포토샾에서 저도 raw로 찍어서 16bit-tiff로 합성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처리는 처리가 안되서 낮춰서 하고 있고요.
ccd가 있으신데 dslr이 필요 할까요?
이건호님의 사용하시는 CCD 센서는 일반 DSLR 에서 사용하는 센서보다 감도가 좋습니다. 그러나, ST-2000 에서 사용된 센서는 DSLR 에서 사용되는 센서와 감도가 비슷합니다. 따라서 냉각이 안된다는 점과 필터가 앞에 붙어있다는 점만 제외하면 10D 나 ST-2000 과 비슷합니다. 10D 경우 열잡음이 작은 편이므로, F수가 작은 망원경 및 망원렌즈로 노출만 오래 준다면 천체사진용 CCD 카메라와 비슷한 사진을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이미지를 합성할때(평균) 8-bit 정보를 사용하는 것과, 12-bit 정보를 사용하는 것은 큰차이가 있습니다. 예전에 제가 PC-카메라를 사용해서 천체사진을 찍을때는 8-bit 로 데이터를 처리했는데, 오리온자리 대성운과 같은 밝은 대상을 제외하고는 좋은 결과를 얻기 어려웠습니다. 같은 센서를 사용하고 데이터 처리를 16-bit 로 하게 된 이후에 좀더 어두운 영역까지 표현이 가능하게되었습니다.
정민경님은 현재 이미지합성을 어디에서 하고 계신가요? 혹시 8-bit 데이터를 평균해서 사용하신다면 maxim 등의 프로그램으로 16-bit format 에서 합성한후, 16-bit tiff 로 저장하고 포토샵에서 16-bit 데이터를 직접 처리하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비교가 안되게 잘 나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