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robincasady.com/Astro/WeightCalc.html
미국의 악세사리 판매사이트인 Robincasady.com에서 퍼온
내용입니다.
해석이 조잡하므로 내용이 이해가 안되시거나
잘못된 점이 있으면 리플 달아 수정해 주시고 링크사이트를
참조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아래 설명은 그림상 경통무게와 각각 수치들이 제시 되어 잇는
상황이므로 간단히 계산이 된 것입니다.
따라서 실제 계산을 위해선 사전에 경통무게를 알아 두고
길이 또한 줄자등을 활용해서 알아 두는것이 필요하겠습니다..
※ 첫번째 그림의 경통은 30파운드 나가는 SCT로 가정한 것입니다..
이때 경통발란스를 맞추기위한 무게추의 적정 중량을 알기위해선
먼저 30파우드짜리 SCT경통의 회전력을 알아야 합니다..
SCT경통의 무게중심점에서부터 적경축의 중심점까지의 거리가
14.5" 라고 한다면 즉 30파운드짜리 SCT 경통의 회전력은
14.5"(적경축에서 경통 중심점까지의 거리) x 30 lbs(경통중량)
= 435 in-lbs. of torque.(경통의 회전력) 입니다.
그림에서 처럼 원하는 무게추의 중심점 위치를 10"지점으로 한다면
435회전력의 경통의 발란스를 맞추기위한 무게추의 적정중량은
435 / 10" = 43.5lbs 가 됩니다..즉 43.5파운드짜리 무게추를
10인치 지점에 두면 발란스가 맞게 되는 것 입니다..
만약 43.5파운드보다 무거운 중량의 무게추를 가지고 있다면
10인치 보다 안쪽에서 , 43.5파운드보다 가벼운 중량이라면 10인치
보다 멀리 두고 발란스를 맞추면 됩니다..그러나 무거운 중량의
무게추로 적경축에 가깝게 두고 발란스를 잡는것이 상대적으로
가벼운 무게추로 적경축에서 멀리 두고 발란스를 잡는 것 보다
유리하다고 합니다..
→ "Because of the nature of moment arm there is an advantage to
having more weight closer to the axis rotation than less weight further out."
* 공식 :
경통무게 중심점에서 적경축까지의 거리 x 경통중량 =
적경축에서 원하는 무게추의 무게중심점 까지의 거리 x 무게추 중량
※ 두번째 그림은 피기백망원경을 올려 놨을때 입니다..
이때도 각각 주경과 가이드경의 회전력을 구해서 더하고 이 더한값을
원하는 무게추의 중심점 위치로 나누게 되면 적정 무게추의 중량값을
얻을 수 있게 된답니다..
(가정:주경중량-15파운드/가이드경중량-7파운드)
이때 주경의 회전력은 150(10"x 15파운드)inch-lbs이고
가이드경의 회전력은 119(17" x 7파운드)inch-lbs이므로
10" 지점에서 발란스를 맞추기 위한 무게추의 중량은
(150inch-lbs+119inch-lbs) / 10 = 26.9파운드가 됩니다..
가이드경의 무게가 주경의 50%이하 이나 주경의 80%수준
의 중량이 추가되어야 된다는 점을 주의 해야 됩니다..
→ "Notice that the guidescope is less than 50% the weight of the main OTA
yet it requires about 80% as much counterweight as the main OTA."
미국의 악세사리 판매사이트인 Robincasady.com에서 퍼온
내용입니다.
해석이 조잡하므로 내용이 이해가 안되시거나
잘못된 점이 있으면 리플 달아 수정해 주시고 링크사이트를
참조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아래 설명은 그림상 경통무게와 각각 수치들이 제시 되어 잇는
상황이므로 간단히 계산이 된 것입니다.
따라서 실제 계산을 위해선 사전에 경통무게를 알아 두고
길이 또한 줄자등을 활용해서 알아 두는것이 필요하겠습니다..
※ 첫번째 그림의 경통은 30파운드 나가는 SCT로 가정한 것입니다..
이때 경통발란스를 맞추기위한 무게추의 적정 중량을 알기위해선
먼저 30파우드짜리 SCT경통의 회전력을 알아야 합니다..
SCT경통의 무게중심점에서부터 적경축의 중심점까지의 거리가
14.5" 라고 한다면 즉 30파운드짜리 SCT 경통의 회전력은
14.5"(적경축에서 경통 중심점까지의 거리) x 30 lbs(경통중량)
= 435 in-lbs. of torque.(경통의 회전력) 입니다.
그림에서 처럼 원하는 무게추의 중심점 위치를 10"지점으로 한다면
435회전력의 경통의 발란스를 맞추기위한 무게추의 적정중량은
435 / 10" = 43.5lbs 가 됩니다..즉 43.5파운드짜리 무게추를
10인치 지점에 두면 발란스가 맞게 되는 것 입니다..
만약 43.5파운드보다 무거운 중량의 무게추를 가지고 있다면
10인치 보다 안쪽에서 , 43.5파운드보다 가벼운 중량이라면 10인치
보다 멀리 두고 발란스를 맞추면 됩니다..그러나 무거운 중량의
무게추로 적경축에 가깝게 두고 발란스를 잡는것이 상대적으로
가벼운 무게추로 적경축에서 멀리 두고 발란스를 잡는 것 보다
유리하다고 합니다..
→ "Because of the nature of moment arm there is an advantage to
having more weight closer to the axis rotation than less weight further out."
* 공식 :
경통무게 중심점에서 적경축까지의 거리 x 경통중량 =
적경축에서 원하는 무게추의 무게중심점 까지의 거리 x 무게추 중량
※ 두번째 그림은 피기백망원경을 올려 놨을때 입니다..
이때도 각각 주경과 가이드경의 회전력을 구해서 더하고 이 더한값을
원하는 무게추의 중심점 위치로 나누게 되면 적정 무게추의 중량값을
얻을 수 있게 된답니다..
(가정:주경중량-15파운드/가이드경중량-7파운드)
이때 주경의 회전력은 150(10"x 15파운드)inch-lbs이고
가이드경의 회전력은 119(17" x 7파운드)inch-lbs이므로
10" 지점에서 발란스를 맞추기 위한 무게추의 중량은
(150inch-lbs+119inch-lbs) / 10 = 26.9파운드가 됩니다..
가이드경의 무게가 주경의 50%이하 이나 주경의 80%수준
의 중량이 추가되어야 된다는 점을 주의 해야 됩니다..
→ "Notice that the guidescope is less than 50% the weight of the main OTA
yet it requires about 80% as much counterweight as the main OTA."
아주 좋은 정보를 올려 놓으셨군요.
지금까지는 편하게 쓰려고 가벼운추로 추봉 끝까지 내려 사용했었는데,
아무래도 회전시 원심력 발생이 더 커지겠군요.
무심히 내가 편한대로 써왔는데,
귀찮더라도 무거운추를 사용하여야겠군요.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