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Q106 화질 (2).......카메라 연결 방식에 따른 화질

by 박병우 posted Jul 11, 200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FSQ106 화질 (2).......카메라 연결 방식에 따른 화질
.
이번에는 카메라의 연결 방식에 따른 화질을 보았습니다. 이 그림도 리 사이즈외에는 다른 이미지처리는 없습니다.  
.
1. S2PRO 직초점
FSQ106에다 바로 S2PRO를 그대로 연결하고 찍습니다. 배율이 가장 적게 나옵니다.



S2PRO는 붉은색에 많이 둔감합니다. 위의 붉은꽃은 원래는 색상이 붉은 색인데 많이 색이 바랬습니다.
*촬영이 쉽다. 셔트 동작이 빨라서, 순간적으로 피사체(새)를 찍을 수 있다.
*화질은 비교적 양호하나 확대율이 적다.
*붉은색에 둔감(S2PRO의 특성에 기인)
.
2. S2PRO + XP24mm + FSQ106 확대촬영
이 배율은 아이피스와 카메라의 거리에 따라 변합니다만 어댑터의 거리를 가장 당겨서(배율을 적게하여) 찍었습니다. 이 조합이 가장 코스트가 비싸게 먹히지요. XP아이피스는 확대촬영 전용 아이피스로서 가격도 비쌉니다.



*화질은 그저그렇다.
*파인더 안이 어두워 초점맞추기가 어렵다.
*최저배율로 해도 고배율이다.(기존에 가지고 있는 XP14, 7mm를 사용할 경우에는 배율이 높아 실용성이 거의 없다).
*코스트가 비싸다.
*접안부가 무겁다.
.
3. 쿨픽스5000 + LV25mm + FSQ106 콜리메이터 촬영



*화질은 약간 붉은색에 치우치나 선명도가 좋다. 포토숍(=뽀샵에서 색상 보정이 필요할 경우도 있겠다.
*초점맞추기가 편리하다(LCD 창을 보고 맞추므로)
*접안부 무게가 가볍다.
*코스트가 싸다.
*초기 세팅 시간이 걸린다. 새를 포착했을 경우 카메라를 ON하면 2~3초 후 촬영가능.
*코마간 촬영 인터벌시간이 길어(이미지 다운로드 시간이 길다) 순간적으로 여러장을 많이 찍기가 힘들다.
*소형 디카의 특성으로 보이는 것인데, 피사체의 명암차이가 크면 밝은 부분은 타버리는 현상이 발생한다. CCD의 최대축적전하용량(Full well capacity)가 적어서 그런 것은 아닐까요?
.
결론
몇 가지 단점에도 불구하고 세 번째 콜리메이터 촬영으로 하기로 했습니다. 사용의 편리성을 무시할 수 없겠더군요. 이리하야 밧테리도 추가로 윤석군에게 부탁했는데 어제 배달이 되었습니다. XP아이피스의 경우 과거에 달을 찍어도 별로 재미가 없었습니다. 그 때는 접안부가 부실해서 그렇지 않는가 생각했는데, 이번 촬영의 경우는 접안부는 타카하시 접안부로서 아주 양호한 편이었습니다(XP 사이즈에 맞는 전용 어댑터가 딸려 있습니다). 소문과 진실은 다른지 아니면 제가 잘 사용을 못하는지 모르겠군요. 여러분이 보시기에는 어떠신지요? 어쨌던 찍어봐야 알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