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관측소를 아래와 같은 조건으로 만들려고 하는데 혹시 구상을 하였으나 난해한 문제점이 도출되었거나 어려운 점이 있어서 제작에 어려움을 격으신 분들께서는 조언을 주시기 바랍니다. 시행착오를 줄이고자 합니다.
트레일러관측소
천체관측의 문제점
1. 큰 망원경을 사용하자니 이동이 문제고, 작은 망원경을 사용하자니 무엇인가 부족하다.
2. 관측소를 마련하자니 비용이 엄청나고 또한 관측소를 만든 후 주변 환경이 개발 등으로 밝아지면 다시 이동을 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
3. 날씨가 추우나 추위를 피할 곳이 없다.
4. 설치하고 세팅하고 냉각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 제대로 냉각까지 하려면 약 2시간 이상이 소요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비싼 망원경을 집에서 대부분 잠재우고 나갈 엄두조차 못내는 것이 현실입니다. 나간다도 하여도 설치하고 준비하는데 만 1~2시간이 지나가니 평일에 관측 나간다는 것은 좀처럼 어렵습니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면서 항상 내가 원하는 장소에서 관측할 수 없을까 하다가 생각한 것이 트레일러 관측소입니다.
트레일러관측소의 장점
1. 망원경, 적도의, 피어, 가이드 망원경을 조립상태로 운반하므로 설치가 쉽다. 망원경이 기준이상으로 크면 원터치로 분리하여 별도 박스에 싣고 현장에서 원터치로 조립하면 된다.
2. 트레일러의 전동 기중기를 이용하여 망원경을 통째로 내려놓고 컴퓨터연결, 수평과 극축조종하면 따뜻한 트레일러에서 바로 관측에 들어갈 수 있다.
3. 각종 배선과 배터리가 피어에 장착되어 있어 컴퓨터 없이 관측하는 분은 즉시, 컴퓨터 있는 분은 컴퓨터 연결만으로 관측 및 촬영이 가능하여 현장 도착 설치 및 세팅시간이 대폭 절약 된다.
4. 망원경을 냉각할 필요가 없다. 승용차와는 달리 트레일러는 항상 대기온도로 냉각되어 있어 냉각하느라 몇 시간씩 기다릴 필요가 없다.
5. 망원경을 내려놓으면 관측사무실로 쓸 수가 있어 겨울철에는 추위를 피할 수 있는 난방이, 여름철에는 특히 많은 모기둥의 해충으로부터 피할 수 있습니다.
6. 소형 컴퓨터를 올릴 수 있는 책상, 난방을 위한 가스히터, 냉방을 위한 선풍기, 실내조명을 위한 실내등, 물을 끓일 수 있는 가스버너를 내장 할수 있다.
7. 컴퓨터를 켜놓아도 다른 관측자에게 방해되지 않도록 차광막으로 되어 있어 내부는 밝으나 외부에서는 빛이 보이지 않는다.
8. 필요시에는 망원경을 내려놓고 기중기를 이용한 화물운반 및 간이캠핑용으로 사용할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