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322_Jupiter
2015년 3월 21일 토요일부터 다음날 일요일 밤까지 아산 호빔 천문대에 있으면서 이런저런 장비 정검을 하였습니다.
토요일 밤은 아시다시피 황사와 박무 때문에 하늘 상태가 좋지 못하였습니다.
천문인 마을에서 메시에 마라톤도 있고 개인적인 모임도 그곳에서 있는 날이었지만 저는 일정이 있어서
참석은 못하고 아산 호빔천문대로 향했지요.
이날은 오성진 선생님의 C14-EDGE HD를 제 적도의에 올리는 작업을 하였습니다.
제가 행성을 촬영한지도 15년이 넘어갑니다만 행성지기들의 소원인 대구경 망원경 그중에서도 C14는
모두의 로망일 겁니다.
개인장비로 구입하자니 워낙 거금인지라 화중지병일 수 밖에 없었던 장비였지요....
그런데 그런 장비를 드디어 제가 사용해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망원경을 올리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무게추가 필요 했는데 저는 추봉을 연장 하는 것으로 해결 했습니다.
나사산으로 되어 있는 추봉이라서 박재기씨가 도와 주어 같은 사이즈의 추봉을 현재 것 보다 200mm 더 길게 해서 해결 했지만
결합 하고 보니 너무 길게 만들었네요. 나중에 100mm 정도 절단 하는 작업을 해야겠습니다.^^
그리고 토요일밤 First light를 하였지만 워낙 하늘 상태가 좋지 않아서 결과물이 없습니다.
광축도 정밀하게 맞추지 못했구요. 제가 가지고 있는 접안부를 연결하였는데 이것이 약간 축이 틀어지네요.
C14-EDGE HD는 주경 베이플 안에 추가적인 보정렌즈가 들어 있어서 주경 베이플을 통한 내부 공기를 빼 내는 작업도 불가능 해서 냉각도
쉽게 할 수가 없네요. 경통 주위에 환기구가 있지만 이건 자연스러운 냉각만 기대를 하게 합니다.
제 것이라면 이런저런 개조작업을 단행 하겠지만 남의 것이니 현재의 상태로 써야겠지요.
주경 포커서에는 패더터치 모터 포커서가 달려 있고 접안부쪽은 제가 가지고 있는 윌리엄옵틱스 크레이포드 접안부에 모터 포커서가 달려
있습니다. 그래서 대충의 거리는 주경 포커서로 초점을 잡고 세밀한 초점은 접안부 모터 포커서로 잡습니다.
어마어마한 장비가 제 적도의에 올라 갔지만 아주 든든하게 추적을 해 주네요.
접안부를 잡고 초점 조절을 수동으로 하여도 목성이 흔들리지 않네요. 흐뭇했습니다.
다음날인 일요일은 아침부터 날이 좋아서 예정에 없이 야간관측을 하기로 했습니다.
갑자기 토요일까지 잘 되던 제 2대의 컴퓨터가 모두 이상 증세를 보여서 모두 포멧하고 각 장비들 연결하는데 아주 고생을 했습니다.
아주 바~보스러운 멍청한 있을 수 없는 치욕적인 실수를 하는 바람에 하루를 날려 버린 이번 비하인드 스토리는 저와 박재기씨만 알기로 했습니다.^^
일요일 밤은 날이 좋았습니다.
다만 시상은 여전히 좋지 못하네요.
제트기류가 엄청 심해서 목성 촬영은 대충 하고 여전히 저를 괴롭히는 10인치 반사의 광축 조정 확인을 위하여 여기저기 대충 10분 노출로 사진을 찍어 보았습니다.
다행히 대충 광축이 맞는 것은 확인 했습니다만 시상이 좋지 못하여 세밀한 초점 조절이 불가능 하여 아직 미심적은 구석은 조금 남아 있네요. 휴~~~
일요일 밤에 찍은 목성 사진 중 그나마 가장 나은 이미지를 보여 준 것을 선택 하여 처리를 해 보았습니다만 아직은 기대 이하의 이미지 입니다.
이건 망원경의 문제가 아니라 시상과 망원경의 광축을 정확하게 맞추지 않고 무작정 사진을 찍고 엉터리로 보정을 한 저의 책임이 더 큽니다.
좋은 시상이 오면 입 벌어지는 이미지를 얻기를 기대해 봅니다.^^
다시 한번 이 장비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주신 오성진 선생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잘 사용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딥스카이도 도전해 볼께요. 잘 될지는 모르겠지만....^^
....................................................................................................................................................................................................
20150322_Jupiter_C14EDGE HD
촬영시간 : 2015년 3월 22일 PM 09시48분
촬영장소 : 충청남도 아산시 송악면 마곡리 호빔천문대
망원경 : Celestron C14-EDGE HD(F11)
적도의 : Skymax V + 자작 Goto 시스템
카메라 : Point Gray FL2G-13S2C-C + Pentax XP-24mm
시 상 : 3/10
투명도 : 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