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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혁기님의 글 보조설명/ 건호님과 의견 수렴 내용, 향후 과제

아무래도 말로 이야기하는 것이 제일 빠를 것같아서 건호씨와 통화를 했습니다. 별로 근 이견은 없는 것같습니다만 몇 가지 추가 검토사항이 나오는군요(완전히 회사 용어입니다요).

1. (공통의견+박병.의견)
해상도는 (공학적으로 해석시) 경면 정밀도와는 관계가 없다. 건호씨 그림에서 좋은 광학계 B그림, 나쁜 광학계 C그림의 해상도는 같은 것이다. 흑백선의 짝수는 같으므로. 더 나아가서 B 그림이 상이 더 좋다고도 말할 수도 없다. 인간은 흐릿한 C그림이 더 멋있다라고 말을 할 수도 있다. 예를들어, 광고를 제작하는 사람은 C그림이 더 분위기 난다고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의도적으로(돈을 들여) 광학계에 필터를 착용한다던지 코팅처리를 하여 광량 손실을 많게하거나 빛을 흩터리지게하여 흐릿하게 보이게하기도한다. 아님 렌즈의 경면정밀도를 느슨하게 하여 상이 흐릿하게 맺히게 하던지???
--->좌우지간 설계자 입장에서는 모두 똑같은 해상도이다.
  
2. 그러나 상이 선명하게 맺히기 위해서는 경면정도는 올리면 올릴수록 좋다. 여기서 낙동강은 개인용 설계기준은 1/4람다면 충분하다는 의견이었으나, 건호씨 이야기는 개인용이라도 메이커에서는 그렇게 관리하지 않는다는 이야기입니다. 좋은 망원경은 더 이상의 기준치를 가지고 생산을 한다고합니다. 건호씨가 이렇게 강조하는 것은 아래 이유때문입니다.

3. (건호씨 의견) 딥스카이 촬영 영역의 경우(그림 B,C의 아랫부분 흐릿한 그림)에라도 (가진)해상도가 높은 구역이므로 흑백선이 촘촘히 맺히는데, 이 때 경면정도가 나쁘면 회절현상 때문에 서로 흑백선을 간섭하여 좋은 상이 얻어지지 않는다(건호씨의 아래 부분 보조그림 참조).--->작은 구경의 경우 감도가 높은 CCD를 사용하더라도 별 의미가 없다.--->어차피 구경을 키워야되고 경면정밀도가 좋아야된다.

(박병.의견) 빛의 회절이 있더라도 웬만한 망원경같으면(1/4람다 내외) 별 문제가 없다고본다. 특히 사진의 경우 일전에 필름(or CCD0 해상도와 조합하여 계산해보니 구경을 키운 것만큼 해상도면에서 큰 효과가 없다는 것을 느꼈다. --->사진은 경면 정밀도가 안시보다 저하되도 영향이 적다. 그러므로 토탈코스트(한정된 비용)으로 효율을 내려면 ‘CCD 고급 사양 + 소구경 망원경’의 조합이 ‘CCD 보급사양+대구경망원경’ 조합보다 유리하다. 왜냐하면 CCD 진보가 무지 빠르고 소구경 망원경이라도 해상도는 충분하므로  

결론)재미있는 주제인데 나중에 서로 검토해보자.
..............................

이혁기님의 보충 설명에 대한 보조설명

먼저 이혁기님 바쁘실 것인데 이렇게 의견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어디에서 근무하시는지 인준씨에게 물어보지는 않았습니다만, 수도권이라면 나중에 한번 얼굴이나 뵜으면 좋겠습니다.

이혁기님의 아랫부분의 해설 내용은, 내용이 전문적이라 이해를 잘 못했습니다만  짧은 글의 설명은 이런 것같습니다.

  
이혁기님의 글을 인용합니다.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상의 점상분포f(x,y)를 프리에변환을 하면 OTF(Optical Transfer Funtion) F(s,t)가 산출됩니다.
F(s,t)=|F(s,t)| exp(iΦ(s,t))
라고 표시할때 진폭의 절대치성분 |F(s,t)을 |MTF(Moduration Transfer Function)이라고 부릅니다. 위상성분Φ(s,t)를PTF(Phase Transfer Function)이라고 부릅니다.
CTF를 논하시는 글을 본적이 있는데 이는 Coherence Transfer Funtion
으로 상을 평가하는데는 잘안씁니다.

박병. 보조설명) 광학쪽 내용은 확실히 모르겠으나 이렇게 이해가 됩니다. 쉽게 자동차를 생각합니다. 자동차에서 소리가 나는 것은 자동차가 떨려서(진동) 그렇습니다. 물체가 진동하므로 주위의 공기들도 덩달아 떨리고 이게 공기를 매질로 파형형태로 전해져서 인간의 고막을 때리므로 소리를 인지하게 됩니다.  

그런데 자동차가 아주 간단한 단일 물체이고 물체의 떨리는 방향이 아래 위로만 떨린다면 일정한 진동수(예 100헤르츠)가 나올겁니다. 그러나 자동차의 단일 부품이라도 떨리는 방향은 각약각색입니다. 한 시 방향, 두 시 방향, 세 시 방향, 윗 방향, 약간 삐딱한 방향....여기에다 2만가지가 넘는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니 그 복잡성은 이루 말할 수없겠지요. 그러므로 떨리는 진동수도 여러 가지가 섞이기도 하고 간섭되기도하여 여러 진동수 영역에서 여러 가지 진폭(떨림 크기)로 나타납니다. 그것을 수학적으로 계산하여 나타내줘야하는데(적분을 하던지, 급수를 전개하던지하여) 이것을 수학적으로 ‘퓨리에 멱급수(冪級數)’로 계산하게 되는데 이것을 ‘퓨리에 변환(퓨리에 트랜스폼)’이라고합니다. 이 개념은 김영렬님이나 이준화님은 잘 아실겁니다.

광학도 상의 분포가 각양각색이므로 이것을 퓨리에변환을 하여 여러 가지 전달계수로 나타내주는 모양입니다. CTF는 그 한 종류란 이야기로 이해됩니다.


*Coherence Transfer Funtion(상관전달계수로 번역해야되나요?)
만약 위의 진동 예에서 자동차가 100헤르츠로 아주 간단히 떨린다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공기도 같이 100헤르츠로 떨릴 것이고, 또 서로 떨린 종파들이 합쳐져서 그 ‘정수배’인 200, 300헤르츠로 나타날 것입니다. 즉 소리 주파수 분석계로 분석해보면(요것도 퓨리에변환을 하여 표시합니다) 100, 200, 300의 정수배로 데시빌이 표시될 것입니다. 그기서 100헤르츠대역이 제일 크면 미루어 짐작컨대 아, 이건 물체가 100헤르츠 진동수에서 떨었구나 추정할 수 있습니다. 즉 진동수 100헤르츠와 소리주파수 100헤르츠는 ‘Coherence Transfer Funtion’이 1이 됩니다.

그러나 실제 진동하는 진동수도 각양각색이고, 그기에서 파생되는 소리 주파수도 각양각색입니다. 이 소리주파수만을 보고는 이 자동차가 어디에서 떨었는지를 알기가 무척 힘듭니다. 아주 쉬운 요건 엔진소리구나, 요건 팬소리구나 하는 것은 워낙 주파수대역이 뚜렷해서 알 수는 있지만, 다른 것은 새로운 물리량을 정해 추정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 때 쓰이는 것이 Coherence Transfer Funtion입니다. 이 Coherence Transfer Funtion를 보고 이건 기어부의 진동에 의한 소음이구나하는 것을 ‘추정’을 할 뿐입니다. 아니면 이 소음은 여러 부품의 진동수가 섞여서 나는 것인데, 기어부의 영향이 제일 크구나라고 ‘추정’할 수밖에 없습니다. 자연계에서 분명히 답은 있지만 인간이 알기에는 무지 힘들다는 것이지요.


혁기님 의견
‘CTF를 논하시는 글을 본적이 있는데 이는 Coherence Transfer Funtion으로 상을 평가하는데는 잘안씁니다.‘

박병.보조설명) 상이 좋다 안좋다라는 것을 판별하려면 콘트라스트도 있고, 인간의 고유한 선호도도 있고. 양감, 질감도 있고 무지 많겠지요. 이것은 완전히 다른 분야의 검토사항이다. 여기서 CTF는 (가진)해상도에 따른 망원경의 목표물의 명암차이비율과 초점면의 명암차이 비율(아니면 망원경의 목표물의 명암차이비율과 초점면의 명암차이 비율에의한 가진해상도수)를 나타내주는 것이다. 따라서 이것으로 화질을 평가할 수없다는 뜻으로 이해가됩니다.

그런고로 CTF는 단순한 콘트라스트 전달계수이다. 여기서 이미지(화질)을 평가하기는 무리다(불가능한 것은 아니겠지만)라고 보여집니다.

역시 전문가는 간단히 정의를 내리는데 보조설명은 무지 길어지는군요.


  • 박병우 2003.05.07 14:38 (*.100.197.215)
    여기서 1/4람다란 실질적인 1/4람다을 말함. 1/4람에서 상이 '충분히' 맺어진다의 정의: 고유해상도까지 가더라도 흑백선의 분리가 된다는 뜻입니다.
  • 박병우 2003.05.07 14:40 (*.100.197.215)
    사진용에서는 1/4람다이하도 괜찮은가--->이렇게 정밀하게 맺어줘봐야 필름이 감지를 못한다. 필름 감도가 무한대가 되어야만 100% 감지를 한다. 구경이 크도 마찬가지이다. 구경이
  • 박병우 2003.05.07 14:42 (*.100.197.215)
    크다는 뜻은(경면정도는 소, 대구경 같다고 보았을시) 해상도 올라가는 것밖에 없는데 같은 필름에서 감지하여 해상도 향상에 반영하는 비율은 별 크지않다. 단 F수는 영향이 크다.
  • 박병우 2003.05.07 14:43 (*.100.197.215)
    이런 얘기랍니다.
  • 이건호 2003.05.07 20:56 (*.78.29.221)
    글쎄요.... 병우님의 말씀에 이해가 간다고는 했으나 의견이 통일 되었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 이건호 2003.05.07 20:58 (*.78.29.221)
    당연히 C 보다는 B가 좋지 않나요? 박선생님 생각은 어떠신지 궁금합니다.
  • 이건호 2003.05.07 21:00 (*.78.29.221)
    미적 감각을 위해 흐릿하게 하는 것은 이해하나 그래도 저는 B 망원경이 좋을 것입니다. ^^
  • 이건호 2003.05.07 21:05 (*.78.29.221)
    저는 B와 C의 차이가 크다는 것을 말하고 있는데, 박병우님은 2개는 같은 해상도니까 같다라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 이건호 2003.05.07 21:11 (*.78.29.221)
    3번 글의 경우=> 회절 현상은 언제고 일어나고 있으며 그림A가 그림B로 보이는 것도 회절현상때문입니다.
  • 이건호 2003.05.07 21:12 (*.78.29.221)
    제가 한 이야기는 이 회절효과와 더불어 경면 정밀도가 이미지에 악영향을 미쳐 B보다 더 나쁜 C상을 만든다는 것입니다.
  • 이건호 2003.05.07 21:17 (*.78.29.221)
    같은 CCD에서 대구경과 고정도 광학계는 훨씬 좋은 결과를 가져다 줍니다. 안그렇다면 마우나케아 돔 속에는 AP 6" 굴절로 가득할 것입니다. ^^
  • 박병우 2003.05.07 21:45 (*.100.197.215)
    물론 B가 좋지용. 그러나 해상도는 같다는 뜻이고요.
  • 박병우 2003.05.07 21:46 (*.100.197.215)
    이제 초점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건호씨의 의견은 3번의 경우 그림A가 B로 보이는 것은 회절현상 때문이라고 하는데 낙동강 의견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오직 요차이임!
  • 박병우 2003.05.07 21:53 (*.100.197.215)
    이건 경면 정밀도외에 여러요인인데, 다른 것을 고정하면 경면정밀도만으로 귀결되는 것은 맞지요. 그런데 낙동강은 1/4람다면 경면정밀도항목은 해결된다는 입장이고, 건호씨는 더 좋으면
  • 박병우 2003.05.07 21:56 (*.100.197.215)
    좋을수록 좋다는 입장이니 큰 이견은 없습니다. 저는 위의 이야기대로 1/4람다면 고유해상도 가까운 영역(179)까지 흑백선을 분리해준다는 견해입니다.
  • 박병우 2003.05.07 21:57 (*.100.197.215)
    그러나 건호씨는 정밀도가 좋으면 좋을수록 그 비례에 따라 단계적으로 고해상도 영역까지 분리할 수있다는 이야기이지요. 그 차이입니다.
  • 박병우 2003.05.07 21:58 (*.100.197.215)
    그 이유가 정밀도에 따른 회절현상이 관계한다고 생각하고 있다고봅니다.
  • 박병우 2003.05.07 22:00 (*.100.197.215)
    이것이 건호씨 생각의 요지인 것같습니다. 그리고 정밀도좋고 구경크면 물론 좋지요. 허나 한정된 비용에서 어느 조합이 좋을 것인가를 말한 것이므로 고감도CCD+소형망원경 조합이 아마
  • 박병우 2003.05.07 22:01 (*.100.197.215)
    추어에게는 좋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럼....나중에 만나서 진짜 한번 이야기합시다.
  • 박병우 2003.05.07 22:19 (*.100.197.215)
    아참 레일리가 상이 충분히 맺힌다고 한 기준은 하나의 회절상의 극대 위치가 다른 회절상의 최초번째 극소의 위치가 겹칠 때로 정의했습니다. 이게 레일리 회절격자의 판정조건입니다. 이
  • 박병우 2003.05.07 22:21 (*.100.197.215)
    러니 이게 1/4람다이므로 이 정도만 미러 가공 기준을 통과하면 가진해상도영역의 어느 부분도 커버를 해준다는 뜻입니다. 빛이 아무리 퍼져봐야 해상도 흑백선의 폭안에서 논다는 것이지
  • 박병우 2003.05.07 22:23 (*.100.197.215)
    요. 두 회절상이 이 정도밖에 안떨어져야 상이 맺힌다고 했으므로...말이 어렵네용
  • 박병우 2003.05.07 23:04 (*.100.197.215)
    이 정도로 밖에 안떨어진 두 회절상의 폭과 같은 지점이 고유해상도 180이라보면 되겠지요. 사실은 약간 틀리겠지만. 이러니 180에서는 상이 맺어지지않고 흐리멍텅하게 보이는거지요.
  • 이건호 2003.05.07 23:14 (*.78.29.221)
    제 이야기를 다른각도에서 보시는 것 같아 다시한번 설명을 합니다. B는 이상적광학계도 상이 나빠지는 것을 표현한 것이며, 이는 빛의 회절효과 때문이라는 것이고,
  • 이건호 2003.05.07 23:14 (*.78.29.221)
    거기에 더해져 정밀도가 떨어지면 상이 C처럼 더 나빠지며
  • 이건호 2003.05.07 23:22 (*.78.29.221)
    이런 B,C의 최고해상도 부근의 이미지상이 둘다 흐릿해서 같다고해도 중간영역~윗영역에서(우리의 관심영역)는 B상의 질이 훨씬 좋다.는 말입니다.
  • 이건호 2003.05.07 23:39 (*.78.29.221)
    그리고, 정밀도에 따른 회절현상이 관계 한다고하지 않았습니다. 정밀도가 낮음으로 인해 이상적인 회절상 보다 못한 상을 맺기에 B상처럼 안되고 C처럼 된다는 말입니다.
  • 박병우 2003.05.08 00:19 (*.100.197.215)
    건호씨 우리 리플 100개 채웁시다.요. 괜찮아유~ 이상광학계 B의 경우는 상이 흐려지지 않습니다. 물론 회절효과도 없다는 것이지요. 단 이상광학계라고 흑백선 차이의 광도차이는
  • 박병우 2003.05.08 00:21 (*.100.197.215)
    감소합니다. 이게 CT라는 개념입니다. 회절은 파장대비 통과면적이 적을 때 그 효과가 역력히 나타납니다. 여기서는 통과 면적이 망원경 구경입니다.
  • 박병우 2003.05.08 00:23 (*.100.197.215)
    아니면 카메라는 조리개이지요. 구경에 따라 나타난 회절이 분해능 개념입니다. 목표물의 최소 분리각도이지요. 이건 고유해상도에 가서야 위력을 발휘합니다.
  • 박병우 2003.05.08 00:29 (*.100.197.215)
    그 아래에서는 영향이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경면정밀도가 좋으면 상이 한군데 맺힌다는 이야기인데, 요게 목표물의 한점에서 렌즈를 투사하여 맺히는 상의 퍼짐을 레일리는 요위에서 말한
  • 박병우 2003.05.08 00:30 (*.100.197.215)
    대로 한정했습니다. 이게 정말 작은 값이고 요게 렌즈의 분해능 개념입니다.
  • 이건호 2003.05.08 00:34 (*.78.29.221)
    이상광학계는 당연히 회절효과가 있습니다. 에어리디스크, 회절링등이 그래서 생기는 것입니다.
  • 박병우 2003.05.08 00:34 (*.100.197.215)
    즉 이상광학계라도 빛의 회절 때문에 건호씨가 그린 그림처럼 상이 흐려지지 않습니다. 선명도는 살아있습니다. 회절은 파동이면 어디에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영향을 미치는 것은
  • 이건호 2003.05.08 00:35 (*.78.29.221)
    점광원이 아닌 위 그림 또는 행성면이라도 무한한 작은 점광원의 모임과 같이서...
  • 박병우 2003.05.08 00:35 (*.100.197.215)
    빛의 파장을 제어할 수있는 아주 좁은 구역(슬릿)을 통해야 그 파장의 위상차에 따른 현상을 볼 수있습니다.
  • 이건호 2003.05.08 00:36 (*.78.29.221)
    각각의 회절효과가 서로 간섭하여 콘트라스트를 떨어뜨리는 거죠.
  • 이건호 2003.05.08 00:38 (*.78.29.221)
    ^^ 글이 막 겹치네요..
  • 박병우 2003.05.08 00:38 (*.100.197.215)
    회절은 물론 있지만 파장대비 구경이 워낙 크므로 지가 나타나봐야 아주 작은 값으로 나타난다는 것이에요. ^^
  • 박병우 2003.05.08 00:40 (*.100.197.215)
    일단 제 글 끝!
  • 이건호 2003.05.08 00:41 (*.78.29.221)
    Telescope Optics 215 Page 참조바랍니다.(번역본)
  • 이건호 2003.05.08 00:44 (*.78.29.221)
    이제 핀트가 서로 빗나가는 원인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 박병우 2003.05.08 00:50 (*.100.197.215)
    건호씨가 글을 안 쓰므로 다시 go! 이상광학계에서는 에어리디스크나 분해능이나 같은 소리입니다. 에어리디스크는 크기를 말하려하니 렌즈 초점거리를 고려한 것이고, 분해능은 그냥 분리
  • 박병우 2003.05.08 00:52 (*.100.197.215)
    되는 각도만을 말한겁니다. 건호씨 이야기대로 회절의 영향이 있을려면 망원경 구경이 아주 작으면 되겠지요. 예를들어 구경이 2~3mm 정도(현미경의 경우겠지요)이면 되겠지요.
  • 박병우 2003.05.08 00:59 (*.100.197.215)
    초점면서 흑백선의 밝기가 감소하는 것은 에어리디스크와 분해능과는 관련이 없고 렌즈의 입사 광선이 구경에 따라 광량이 들어오는데 그것이 들어오면서 굴절하면서 그냥 그대로 분해해버린
  • 박병우 2003.05.08 01:01 (*.100.197.215)
    것입니다. 앗! 요위의 글 '분해해버린'은 '분배되버린'으로 바꿉니다.
  • 이건호 2003.05.08 01:26 (*.78.29.221)
    혹시 가지고 계신 망원경으로 에어리디스크나 회절링을 보신적이 있으신지요?
  • 이건호 2003.05.08 01:42 (*.78.29.221)
    이상적인 망원경도 빛의 파동 성질때문에 렌즈를 통과한 빛은 한점에 모이지 않고 회절되어 둥근 점과 그주의의 링으로 상이 맺힙니다.
  • 이건호 2003.05.08 01:44 (*.78.29.221)
    그냥 그대로 분배된다는 말을 이해하기 힘드는데, 좀 더 자세히 설명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 이건호 2003.05.08 01:49 (*.78.29.221)
    이런 무수한 에어리드스크와 회절링의 조합으로 CT가 낮아지는 것이구요. 제가 개발한 이론은 아니고 Telescope Optic에 있는 내용입니다. 책 내용이 틀렸다면 모르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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