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이혁기님의 글 보조설명/ 건호님과 의견 수렴 내용, 향후 과제

아무래도 말로 이야기하는 것이 제일 빠를 것같아서 건호씨와 통화를 했습니다. 별로 근 이견은 없는 것같습니다만 몇 가지 추가 검토사항이 나오는군요(완전히 회사 용어입니다요).

1. (공통의견+박병.의견)
해상도는 (공학적으로 해석시) 경면 정밀도와는 관계가 없다. 건호씨 그림에서 좋은 광학계 B그림, 나쁜 광학계 C그림의 해상도는 같은 것이다. 흑백선의 짝수는 같으므로. 더 나아가서 B 그림이 상이 더 좋다고도 말할 수도 없다. 인간은 흐릿한 C그림이 더 멋있다라고 말을 할 수도 있다. 예를들어, 광고를 제작하는 사람은 C그림이 더 분위기 난다고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의도적으로(돈을 들여) 광학계에 필터를 착용한다던지 코팅처리를 하여 광량 손실을 많게하거나 빛을 흩터리지게하여 흐릿하게 보이게하기도한다. 아님 렌즈의 경면정밀도를 느슨하게 하여 상이 흐릿하게 맺히게 하던지???
--->좌우지간 설계자 입장에서는 모두 똑같은 해상도이다.
  
2. 그러나 상이 선명하게 맺히기 위해서는 경면정도는 올리면 올릴수록 좋다. 여기서 낙동강은 개인용 설계기준은 1/4람다면 충분하다는 의견이었으나, 건호씨 이야기는 개인용이라도 메이커에서는 그렇게 관리하지 않는다는 이야기입니다. 좋은 망원경은 더 이상의 기준치를 가지고 생산을 한다고합니다. 건호씨가 이렇게 강조하는 것은 아래 이유때문입니다.

3. (건호씨 의견) 딥스카이 촬영 영역의 경우(그림 B,C의 아랫부분 흐릿한 그림)에라도 (가진)해상도가 높은 구역이므로 흑백선이 촘촘히 맺히는데, 이 때 경면정도가 나쁘면 회절현상 때문에 서로 흑백선을 간섭하여 좋은 상이 얻어지지 않는다(건호씨의 아래 부분 보조그림 참조).--->작은 구경의 경우 감도가 높은 CCD를 사용하더라도 별 의미가 없다.--->어차피 구경을 키워야되고 경면정밀도가 좋아야된다.

(박병.의견) 빛의 회절이 있더라도 웬만한 망원경같으면(1/4람다 내외) 별 문제가 없다고본다. 특히 사진의 경우 일전에 필름(or CCD0 해상도와 조합하여 계산해보니 구경을 키운 것만큼 해상도면에서 큰 효과가 없다는 것을 느꼈다. --->사진은 경면 정밀도가 안시보다 저하되도 영향이 적다. 그러므로 토탈코스트(한정된 비용)으로 효율을 내려면 ‘CCD 고급 사양 + 소구경 망원경’의 조합이 ‘CCD 보급사양+대구경망원경’ 조합보다 유리하다. 왜냐하면 CCD 진보가 무지 빠르고 소구경 망원경이라도 해상도는 충분하므로  

결론)재미있는 주제인데 나중에 서로 검토해보자.
..............................

이혁기님의 보충 설명에 대한 보조설명

먼저 이혁기님 바쁘실 것인데 이렇게 의견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어디에서 근무하시는지 인준씨에게 물어보지는 않았습니다만, 수도권이라면 나중에 한번 얼굴이나 뵜으면 좋겠습니다.

이혁기님의 아랫부분의 해설 내용은, 내용이 전문적이라 이해를 잘 못했습니다만  짧은 글의 설명은 이런 것같습니다.

  
이혁기님의 글을 인용합니다.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상의 점상분포f(x,y)를 프리에변환을 하면 OTF(Optical Transfer Funtion) F(s,t)가 산출됩니다.
F(s,t)=|F(s,t)| exp(iΦ(s,t))
라고 표시할때 진폭의 절대치성분 |F(s,t)을 |MTF(Moduration Transfer Function)이라고 부릅니다. 위상성분Φ(s,t)를PTF(Phase Transfer Function)이라고 부릅니다.
CTF를 논하시는 글을 본적이 있는데 이는 Coherence Transfer Funtion
으로 상을 평가하는데는 잘안씁니다.

박병. 보조설명) 광학쪽 내용은 확실히 모르겠으나 이렇게 이해가 됩니다. 쉽게 자동차를 생각합니다. 자동차에서 소리가 나는 것은 자동차가 떨려서(진동) 그렇습니다. 물체가 진동하므로 주위의 공기들도 덩달아 떨리고 이게 공기를 매질로 파형형태로 전해져서 인간의 고막을 때리므로 소리를 인지하게 됩니다.  

그런데 자동차가 아주 간단한 단일 물체이고 물체의 떨리는 방향이 아래 위로만 떨린다면 일정한 진동수(예 100헤르츠)가 나올겁니다. 그러나 자동차의 단일 부품이라도 떨리는 방향은 각약각색입니다. 한 시 방향, 두 시 방향, 세 시 방향, 윗 방향, 약간 삐딱한 방향....여기에다 2만가지가 넘는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니 그 복잡성은 이루 말할 수없겠지요. 그러므로 떨리는 진동수도 여러 가지가 섞이기도 하고 간섭되기도하여 여러 진동수 영역에서 여러 가지 진폭(떨림 크기)로 나타납니다. 그것을 수학적으로 계산하여 나타내줘야하는데(적분을 하던지, 급수를 전개하던지하여) 이것을 수학적으로 ‘퓨리에 멱급수(冪級數)’로 계산하게 되는데 이것을 ‘퓨리에 변환(퓨리에 트랜스폼)’이라고합니다. 이 개념은 김영렬님이나 이준화님은 잘 아실겁니다.

광학도 상의 분포가 각양각색이므로 이것을 퓨리에변환을 하여 여러 가지 전달계수로 나타내주는 모양입니다. CTF는 그 한 종류란 이야기로 이해됩니다.


*Coherence Transfer Funtion(상관전달계수로 번역해야되나요?)
만약 위의 진동 예에서 자동차가 100헤르츠로 아주 간단히 떨린다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공기도 같이 100헤르츠로 떨릴 것이고, 또 서로 떨린 종파들이 합쳐져서 그 ‘정수배’인 200, 300헤르츠로 나타날 것입니다. 즉 소리 주파수 분석계로 분석해보면(요것도 퓨리에변환을 하여 표시합니다) 100, 200, 300의 정수배로 데시빌이 표시될 것입니다. 그기서 100헤르츠대역이 제일 크면 미루어 짐작컨대 아, 이건 물체가 100헤르츠 진동수에서 떨었구나 추정할 수 있습니다. 즉 진동수 100헤르츠와 소리주파수 100헤르츠는 ‘Coherence Transfer Funtion’이 1이 됩니다.

그러나 실제 진동하는 진동수도 각양각색이고, 그기에서 파생되는 소리 주파수도 각양각색입니다. 이 소리주파수만을 보고는 이 자동차가 어디에서 떨었는지를 알기가 무척 힘듭니다. 아주 쉬운 요건 엔진소리구나, 요건 팬소리구나 하는 것은 워낙 주파수대역이 뚜렷해서 알 수는 있지만, 다른 것은 새로운 물리량을 정해 추정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 때 쓰이는 것이 Coherence Transfer Funtion입니다. 이 Coherence Transfer Funtion를 보고 이건 기어부의 진동에 의한 소음이구나하는 것을 ‘추정’을 할 뿐입니다. 아니면 이 소음은 여러 부품의 진동수가 섞여서 나는 것인데, 기어부의 영향이 제일 크구나라고 ‘추정’할 수밖에 없습니다. 자연계에서 분명히 답은 있지만 인간이 알기에는 무지 힘들다는 것이지요.


혁기님 의견
‘CTF를 논하시는 글을 본적이 있는데 이는 Coherence Transfer Funtion으로 상을 평가하는데는 잘안씁니다.‘

박병.보조설명) 상이 좋다 안좋다라는 것을 판별하려면 콘트라스트도 있고, 인간의 고유한 선호도도 있고. 양감, 질감도 있고 무지 많겠지요. 이것은 완전히 다른 분야의 검토사항이다. 여기서 CTF는 (가진)해상도에 따른 망원경의 목표물의 명암차이비율과 초점면의 명암차이 비율(아니면 망원경의 목표물의 명암차이비율과 초점면의 명암차이 비율에의한 가진해상도수)를 나타내주는 것이다. 따라서 이것으로 화질을 평가할 수없다는 뜻으로 이해가됩니다.

그런고로 CTF는 단순한 콘트라스트 전달계수이다. 여기서 이미지(화질)을 평가하기는 무리다(불가능한 것은 아니겠지만)라고 보여집니다.

역시 전문가는 간단히 정의를 내리는데 보조설명은 무지 길어지는군요.


  • 박병우 2003.05.08 02:19 (*.100.197.215)
    건호씨 마누라가 컴퓨터를 쓰다보니 답변이 늦었습니다. 지금 건호씨가 말하고 있는 구역은 거의 고해상도 (179 정도)의 영역이라 생각합니다. 여기에서는 에어리디스크의 크기와 흑백
  • 박병우 2003.05.08 02:21 (*.100.197.215)
    선의 크기가 비슷하기 때문에 백색의 조명이 밝으면 흑색을 침범해들어갑니다. 흑백의 경계면에서 회절의 효과가 나타나지요.
  • 박병우 2003.05.08 02:24 (*.100.197.215)
    그 회절의 크기는 사실 상이 레일리 한계로 상이 맺어진다면 분해능에 가까운 크기입니다. 만약 레일리한계보다 더 정밀하게 상이 맺어진다하더라도 크기는 분해능각도와 비슷합니다.
  • 박병우 2003.05.08 02:27 (*.100.197.215)
    저해상도 영역에서도 흑백선 경계면에서는 현상은 비슷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흑백선이 폭이 크기 때문에 별로 느끼지 못하는거지요. 따라서 회절의 효과로 인해서 흐려지는 것을 보는 것은
  • 박병우 2003.05.08 02:28 (*.100.197.215)
    어렵습니다. 그래서 편의상 거시적으로 들어온 광량이 분배되버린다고 한겁니다.
  • 이건호 2003.05.08 02:33 (*.155.237.156)
    그냥 분배되지는 않습니다. 고해상도영역이건 저해상도 영역이건 모두 회절 영향을 받아 CT가 낮아지는 것입니다. 거기에 정밀도 에러가 더해 지면 C와 같이 더 나빠진다는 것이구요.
  • 박병우 2003.05.08 02:36 (*.100.197.215)
    실제 상면에서 에어리디스크의 크기는 F8인 경우 10마이크론 정도이고 회절이 있다고 들어온 광량이 손실되는 것은 아니지요.
  • 박병우 2003.05.08 02:39 (*.100.197.215)
    CT가 회절의 영향으로 낮아진다? 한번 고민해봅시다. 회절이란 결굴 파장의 위상차에 의해 밝은 부분은 더 밝아지고 어두운 부분은 더 어두워져 광량 손실은 없다고 보고 있는데...
  • 이건호 2003.05.08 02:40 (*.155.237.156)
    충분히 설명했다고 보고... 이런 토론이 무슨 의미가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잘만든 망원경이 잘 보인다는 말을 하기가 이렇게 힘들 줄을 몰랐습니다. ^^
  • 이건호 2003.05.08 02:44 (*.155.237.156)
    Telescope Optics 217 Page 참조바랍니다.(번역본)
  • 이건호 2003.05.08 02:51 (*.155.237.156)
    Telescope Optics 221에도 좋은 글이 많네요. 1 어두운 물체보다 밝은 목표물에 대한 분해능이 높다
  • 이건호 2003.05.08 02:52 (*.155.237.156)
    2. 콘트라스트가 낮은 목표물보다 높은 목표물에 대한 분해능이 보다 높다.
  • 이건호 2003.05.08 02:56 (*.155.237.156)
    217 페이지의 내용은, linepair를 증가시키면 CT가 낮다. 왜냐하면 목표물위 모든 점은 상에서 회절 형태로 나타나고, 이는 빛을 상점 주변으로 흐트러져 상의 어두운 부분이
  • 이건호 2003.05.08 02:57 (*.155.237.156)
    회절된 빛에 의해서 조명이 된다. -책의 내용입니다.
  • 박병우 2003.05.08 03:07 (*.100.197.215)
    건호씨 말에 일리가 있습니다. 지금 저는 고해상도로 가면 흑백선 밝기 차이가 왜 줄어드는지(CT)가 줄어드는지 분명히 못집어내고 있습니다. 난 당연히 그렇라라고 생각만했지
  • 박병우 2003.05.08 03:08 (*.100.197.215)
    요. 그러나 이게 회절 때문에 그렇다라는 것도 아직 납득을 못하고 있습니다. 요게 완전 고해상도로 가서 에어리디스크 크기 정도의 흑백선 폭이 되었을 때는 회절을 거론해도 도는데
  • 박병우 2003.05.08 03:10 (*.100.197.215)
    저해상도 영역에서도 회절 때문에 그렇다는 것은 납득이 안되는 것도 사실이고 뭔가 있긴 있을 것같은데...
  • 박병우 2003.05.08 03:27 (*.100.197.215)
    아뭏던 좋은 미러가 좋은 것은 맞는데, 1/4람다 이상인 조건에서는 에어리디스크나 회절현상은 거의 차이가 없다고 봅니다. 파이만 물리책에도 레일리기준이 나오는데 요위에 말한 기준입
  • 박병우 2003.05.08 03:30 (*.100.197.215)
    니다. 이 이상 더 타이트한 기준을 만들라면 이론치밖에없습니다. 기준은 하나의 회절상의 극대 위치가 다른 회절상의 최초번째 극소의 위치가 겹칠 때로 정의했으니까.
  • 박병우 2003.05.08 03:33 (*.100.197.215)
    그러니 메이커람다들이 모두 '구라'가 세다보았던게 일관적인 제 생각이었고, 진짜로 레일리기준의 1/4람다를 미팅시킨다면 그 다음은 이상적인 광학계밖에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 박병우 2003.05.08 03:34 (*.100.197.215)
    물론 그렇지야 않겠지만... 그 정도로 타이트합니다. 이게 제법 내용이 많습니다. 파이만물리책에서는 1/4람다 이런 말은 없고 논리적으로 설명했고, 내용이 제법 깁니다. 지난번에
  • 박병우 2003.05.08 03:35 (*.100.197.215)
    같이 소개하려다 번역이 귀찮아서 안했습니다.
  • 박병우 2003.05.08 03:36 (*.100.197.215)
    100개 채웠나용. 벌써 새벽 4시가 다되어가네요. 그럼 여기서 마칩니다.

천문장비 개조.자작.뉴스.사용기.팁

천문장비 정보들의 모임(카메라제외)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85 자작.개조 박진홍씨 20인치 망원경 기구부 사양 검토 1(레이아웃) 2 file 박병우 2003.05.29 5853
84 자작.개조 [re] 20인치 뉴톤 예 1 file 박진홍 2003.05.27 4996
83 자작.개조 [re] 14.5인치 뉴톤 예 file 이건호 2003.05.26 4958
82 사용기.팁 빅센 극축 망원경 극축 잡기... 7 file 최승용 2003.05.24 6621
81 사용기.팁 펜탁스 XP와 나글러 아이피스 비교 2 file 박병우 2003.05.24 6144
80 기기정보 미러냉각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자료 2 이준화 2003.05.22 4042
79 자작.개조 Newtonian telescope CAD 프로그램 (newt V2.5) 1 file 이건호 2003.05.22 5549
78 자작.개조 자작의 꿈을 접고 개조로 9 이준화 2003.05.21 5590
77 기기정보 화성 사진 2 이건호 2003.05.20 3947
76 사용기.팁 슈미트경통 광축 맞추기 3 file 황인준 2003.05.15 10038
75 사용기.팁 광축의 중요성 4 이준화 2003.05.14 5622
74 사용기.팁 레이져 콜리메이터로 광축 맞추기 이준화 2003.05.13 5314
73 자작.개조 S2PRO 5V 어댑터 문제점 1 file 심용택 2003.05.10 4742
72 자작.개조 [re] [질문] 반사망원경 제작 1 박병우 2003.05.09 5128
71 기기정보 제 의견에서 일부 오류가 있었다 보여집니다. 4 박병우 2003.05.08 3681
70 기기정보 [re] 이혁기님의 글 보조설명/ 건호님과 의견 수렴 내용, 향후 과제 황형태 2003.05.08 3765
69 자작.개조 [re] [질문] 반사망원경 제작 1 이건호 2003.05.07 4836
68 자작.개조 [질문] 반사망원경 제작 8 이준화 2003.05.07 6666
» 기기정보 이혁기님의 글 보조설명/ 건호님과 의견 수렴 내용, 향후 과제 73 file 박병우 2003.05.07 4213
66 기기정보 MTF측정 [이 혁기님의 자유 계시판 글을 옮겼습니다] 황인준 2003.05.07 8698
Board Pagination Prev 1 ...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Next
/ 18

NADA. Network of Amatuer Digital Astrography © Since 2003, All Rights Reserved

Design ver 2.0 / Google Chrome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