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간단히 화상 매뉴얼을 소개해 보려 합니다.
일단 전제 조건으로 아래의 3 조건을 만족해야지만 합니다.
1. file-format 은 AVI, BMP, JPG, FITS 만이 인식 가능합니다.
2. 반드시 같은 사이즈이어야만 함.
3. 1024X1024이하만 가능.
일단 빨간 원(번호1부터 19)의 순서대로 따라가며 그대로 합성을 해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을 몇 가지 적어 봅니다.
1. 초기화면 입니다.
2. 그림대로 설정을 하시고 Select Input을 누르면 두번째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3. 두번째 화면이 뜨면 첫장을 선택하고 키보드의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마지막장을 선택하고 열기를 합니다.
4. 그림을 읽어들인 상태에서 4각창을 본인이 얼라인 하고 싶은 위치에 놓고 클릭합니다. 이 경우 자동적으로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며 FFT 스팩트럼 창이 뜨는데 뜨지 않는다고 해도 합성은 가능합니다. 이럴 경우 강제로 다음 장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5번부터 10번까지는 다음 장으로 넘어간 상태입니다.
5. 일단 설정을 Optimize until은1~3, Search Area는2~4, lower quality는80%로 설정을 합니다.
6. 그림과 같이 그대로 합니다. 마지막의 Misalign warning은 선택을 안해도 관계없습니다.
7. 그림과 같이 설정을 합니다. (달의 경우는 설정 수치가 올라가도 상관이 없습니다).
8. Resampling의 경우 행성은 대게 2.0으로 하고 작게 작은 경우에는 더올리고 달이나 목성처럼 처음 읽어드린 파일 자체가 크면 1.0으로 합니다.
9. 설정이 모두 끝났으면 Align & stack버튼을 누릅니다.
10. Alignment Processing중입니다.
11. Optimizing하는 중의 화면입니다. 이때 100여장 정도면 약 5분정도 걸립니다. 그래프를 보며 상태를 확인 합니다.(컴퓨터의 사양과 찍힌 사진의 질에 따라 틀려집니다.
12. 5번에서 언급한대로 Optimize until의 설정 수치인 1~3%까지 계속됩니다.
13. 언샵 정도를 설정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30장에서 100장 까지는 화면의 설정을 그냥 이용하시면 되고 몇 백장을 합성할 경우는 설정을 달리 합니다.
14. 창 밑의 Histogram stretch를 선택하면 생성되는 창입니다. 포토샵의 컬러 벨런스와 같은 기능입니다. 색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습니다.
15. 창 밑의 Gamma curve를 선택하면 생성되는 창입니다. 포토샵의 커브와 같은 기능이나 포토샵만큼은 안 됩니다. 그러나 불만 없습니다.
16. 가장 중요한 언샵 기능인데 이곳에서 거의 이미지의 질이 판가름 납니다. 합성 매수와 13번의 설정등에 따라 틀려 지므로 많이 시도하며 몸으로 익히는 수밖에는 도리가 없습니다. 포토샵의 언샵보다 훨씬 천체사진에 Oriented 되어있어 잘만 조정하면 좋은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달 사진 한장을 읽어드려 사용을 해도 좋은 기능입니다.
17. 이미지 조정이 끝난 상태에서 파일을 저장하기 전에 Registax파일로 저장을 해 놓으면 나중에 다시 Processing 할 때 편리합니다.
18. 마지막으로 최종 처리된 이미지를 BMP나 JPEG로 변환 저장 합니다.
모든 것이 끝난 후 포토샵에서 처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Cf)
1. 제 개인 적인 방법입니다. 참조만 하시기 바랍니다.
2. 본인은 CP4500 디지털 카메라를 사용하며 보통 100장 미만을 처리 합니다. 그러므로 다른 경우는 설정이 틀려질 수 있습니다.
3. 이해가 완전치 못한 상태에서 만들었습니다. 참고로 잘못된 방법일 수도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4. 회원 여러분이나 이 글을 보신 분이 사용하면서 이것 저것 시도 해 보다가 얻어진 새로운 팁은 저도 알고 싶습니다.
5. 보기에 허접이라서 죄송합니다..(한장이라도 많은 행성사진이 찍히기를 바라다 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