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rast"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우리말로 하면 "명암비"라는 것인데, 이 개념은 나에게는 너무나도 친숙한 개념입니다.
왜냐하면 내가 먹고 사는게 PDP라는 Display 개발이었는데, 업무 자체가 바로 이 "Contrast"향상이기 때문입니다. TV를 사실때 명암비 3000:1이니 10,000:1이니 하는 걸 아마 관심있는 분은 보셨을 것입니다.
보통 시중에 나와있는 PDP는 3,000:1에서 신제품은 10,000:1 로 광고하더군요...
이 명암비는 아주 간단하게 계산됩니다. 명암비 = (최대 휘도)/(최소 휘도) 즉, PDP나 LCD 혹은 일반 브라운관이 표시 할 수 있는 가장 높은 휘도 (이건 cd/m^2 라는 단위를 씀)를 디스플레이가 표시 할 수 있는 가장 낮은
최소 휘도로 나눈 개념입니다.
즉, PDP가 낼 수 있는 가장 높은 휘도가 1,000 이고 가장 낮은 휘도가 0.1 이라면 1000/0.1 = 10,000
이되어서 명암비가 10,000:1이라고 하는 거죠...
그런데, 이 명암비즉 contrast라고 하는게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즉, 암실 contrast 와 명실 contrast라는 건데요...
암실contrast는 글자 그대로 암실에서 측정합니다...(^_^;;..쉽죠..)위에서 계산한 그리고 PDP 광고 전단지에
서 말하는 바로 그겁니다...(물론 소비자에게는 그냥 contrast가 아주 좋다라고 하죠...)
명실 contrast는 글자 그래도 명실 그러니깐 형광등 불빛아래서 측정합니다...(^_^;;더 쉽죠...)이 건 좀 다른
개념입니다...왜냐하면 명실contrast의 계산식은 암실contrast하고는 다르기 때문인데요...
즉, 명실 contrast = (최대 휘도+외광 반사 휘도)/(최소 휘도 + 외광 반사 휘도)이렇게 됩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 하면 반사 휘도라는 것은 쉽게 말해서 PDP나 LCD 아니면 브라운관이 반사하는 외광 반사
를 말하는 것입니다...PDP의 경우 기판이 유리로 되어 있는데(LCD나 브라운관도 마찬가지) 이 유리는 당연히 외광(쉽게 말해서 거실에 있는 형광등 빛)을 반사 시켜서, 사용자 눈으로 볼때는 TV의 휘도와 외광 반사 휘도를 동시에 보게 된다는 것입니다....
보통의 경우 저가 PDP는 이 외광 반사 휘도가 약 10 cd정도 됩니다.
그러면 명실 contrast = (1,000+10)/(0.1+10) = 100
그러니깐 실제 암실에서 10,000 : 1 이라고 하는 것은 정확하게 집안 거실에서 볼 경우 100:1 이 되는 거죠..
(물론 불 끄고 보면 10,000:1 이 되겠죠,...^_^)
그래서 요즘 나오는 PDP는 외광 반사 억제 필터를 달아서 명실 contrast 200:1 이닌 해서 광고하죠...
contrast는 영상을 볼때 가장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contrast이 높을수록 사용자가 선명한 상을 보게 되는
것이기 때문이고 영상의 윤곽이 뚜렷하게 잘 보이게 되는 거죠...
이 개념은 그냥 디스플레이 쪽에서 하는 말인데..뭐...TV살때 참고로 하시구...이제부터 제가 어거지로 망원경에 적용해서 가설을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보통 대구 경 망원경에서 코트라스트는 바로 디스플레이의 명실 contrast와 동일한 개념 갖습니다.
제가 갔고 있는 C11을 예로 들어서 경통 내벽에서 확실히 외광 반사가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 외광반사는 필연적으로 대상의 contrast를 저하 시킵니다. (윗글에서 보듯이 외광 반사가 있는 경통은
무조건 contrast가 저하됩니다..) 부경의 대상 차폐나 아니면 여러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입사된 빛이
경통내부에서 반사되면 이것은 contrast에 치명적입니다...
그래서 마치 PDP에서 외광 반사 억제 필터를 붙이듯이 C11에 식모지를 처리하면 행성상의 contrast가
크게 향상되는 걸 제가 직접 확인하였습니다...(내가 워낙 손재주가 없어서...별통광학에 감사드립니다..)
제가 하는 말이 맞는 말인지는 모르겠지만 광학계의 성능 향상은 곧 contrast를 최대한
끌어 올린다는 말하고 거의 같다고 생각합니다.
저같은 초보가 망원경의 내부 난반사 제거와 경통 냉각 이 2가지에 대하여 곰곰히 생각하니 참으로
중요한것 같습니다... 여하튼 contrast 향상은 그리 어려운 것이 아니니 초보자분들도 한번
경통에 식모지를 붙혀보는것이 좋을듯 합니다....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말로 하면 "명암비"라는 것인데, 이 개념은 나에게는 너무나도 친숙한 개념입니다.
왜냐하면 내가 먹고 사는게 PDP라는 Display 개발이었는데, 업무 자체가 바로 이 "Contrast"향상이기 때문입니다. TV를 사실때 명암비 3000:1이니 10,000:1이니 하는 걸 아마 관심있는 분은 보셨을 것입니다.
보통 시중에 나와있는 PDP는 3,000:1에서 신제품은 10,000:1 로 광고하더군요...
이 명암비는 아주 간단하게 계산됩니다. 명암비 = (최대 휘도)/(최소 휘도) 즉, PDP나 LCD 혹은 일반 브라운관이 표시 할 수 있는 가장 높은 휘도 (이건 cd/m^2 라는 단위를 씀)를 디스플레이가 표시 할 수 있는 가장 낮은
최소 휘도로 나눈 개념입니다.
즉, PDP가 낼 수 있는 가장 높은 휘도가 1,000 이고 가장 낮은 휘도가 0.1 이라면 1000/0.1 = 10,000
이되어서 명암비가 10,000:1이라고 하는 거죠...
그런데, 이 명암비즉 contrast라고 하는게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즉, 암실 contrast 와 명실 contrast라는 건데요...
암실contrast는 글자 그대로 암실에서 측정합니다...(^_^;;..쉽죠..)위에서 계산한 그리고 PDP 광고 전단지에
서 말하는 바로 그겁니다...(물론 소비자에게는 그냥 contrast가 아주 좋다라고 하죠...)
명실 contrast는 글자 그래도 명실 그러니깐 형광등 불빛아래서 측정합니다...(^_^;;더 쉽죠...)이 건 좀 다른
개념입니다...왜냐하면 명실contrast의 계산식은 암실contrast하고는 다르기 때문인데요...
즉, 명실 contrast = (최대 휘도+외광 반사 휘도)/(최소 휘도 + 외광 반사 휘도)이렇게 됩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 하면 반사 휘도라는 것은 쉽게 말해서 PDP나 LCD 아니면 브라운관이 반사하는 외광 반사
를 말하는 것입니다...PDP의 경우 기판이 유리로 되어 있는데(LCD나 브라운관도 마찬가지) 이 유리는 당연히 외광(쉽게 말해서 거실에 있는 형광등 빛)을 반사 시켜서, 사용자 눈으로 볼때는 TV의 휘도와 외광 반사 휘도를 동시에 보게 된다는 것입니다....
보통의 경우 저가 PDP는 이 외광 반사 휘도가 약 10 cd정도 됩니다.
그러면 명실 contrast = (1,000+10)/(0.1+10) = 100
그러니깐 실제 암실에서 10,000 : 1 이라고 하는 것은 정확하게 집안 거실에서 볼 경우 100:1 이 되는 거죠..
(물론 불 끄고 보면 10,000:1 이 되겠죠,...^_^)
그래서 요즘 나오는 PDP는 외광 반사 억제 필터를 달아서 명실 contrast 200:1 이닌 해서 광고하죠...
contrast는 영상을 볼때 가장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contrast이 높을수록 사용자가 선명한 상을 보게 되는
것이기 때문이고 영상의 윤곽이 뚜렷하게 잘 보이게 되는 거죠...
이 개념은 그냥 디스플레이 쪽에서 하는 말인데..뭐...TV살때 참고로 하시구...이제부터 제가 어거지로 망원경에 적용해서 가설을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보통 대구 경 망원경에서 코트라스트는 바로 디스플레이의 명실 contrast와 동일한 개념 갖습니다.
제가 갔고 있는 C11을 예로 들어서 경통 내벽에서 확실히 외광 반사가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 외광반사는 필연적으로 대상의 contrast를 저하 시킵니다. (윗글에서 보듯이 외광 반사가 있는 경통은
무조건 contrast가 저하됩니다..) 부경의 대상 차폐나 아니면 여러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입사된 빛이
경통내부에서 반사되면 이것은 contrast에 치명적입니다...
그래서 마치 PDP에서 외광 반사 억제 필터를 붙이듯이 C11에 식모지를 처리하면 행성상의 contrast가
크게 향상되는 걸 제가 직접 확인하였습니다...(내가 워낙 손재주가 없어서...별통광학에 감사드립니다..)
제가 하는 말이 맞는 말인지는 모르겠지만 광학계의 성능 향상은 곧 contrast를 최대한
끌어 올린다는 말하고 거의 같다고 생각합니다.
저같은 초보가 망원경의 내부 난반사 제거와 경통 냉각 이 2가지에 대하여 곰곰히 생각하니 참으로
중요한것 같습니다... 여하튼 contrast 향상은 그리 어려운 것이 아니니 초보자분들도 한번
경통에 식모지를 붙혀보는것이 좋을듯 합니다....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만, 별을 보는 것 자체가 깜깜한 암실의 상태가 아닐런지요? ^^
말씀하신대로 경통의 외광반사는...
밝은 곳에서 밝은 형광등 빛이 경통내부로 들어갔을 경우이고
깜깜한 곳에서 밤하늘을 보는 것과는 좀 다를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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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T 자체가 주경이 움직이기 때문에...
처음에 design 했을경우 배플의 위치가 최적화가 되어있겠지만... 주경이 움직이게되므로...
주경에 붙어있는 배플이 잡광을 충분히 잡아주지 못합니다.
원래대로라면, 배플이 모든 잡광을 잡아주면 좋으련만... 그게 쉽지 않겠지요...
그 차선책이 경통내부에서 반사가 일어나지 않도록 식모지나 무광 도색을 하는 것입니다.
배플 위치의 최적화와, 경통과 주경, 부경의 배플안쪽까지 식모지나 무광도색을 한다면...
정말 좋은 SCT로 탄생하게 될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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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추가한다면, 아예 주경을 최적화된 위치에 고정시키고
비쥬얼백을 떼어내고 focuser를 다는 것이겠지요 ^^
저도 지금 준비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