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극축 맞출 때마다 가대를 수평으로 맞추려고 노력하는데 쉽지 않네요..
카메라에 부착하는 수준기도 구입했었는데 구입하자마자 잃어버리고...

대게 정해진 관측지에 가시니 수평 문제로 애를 먹는 일은 거의 없으시리라 생각됩니다만...

혹시나 적도의의 수평은 얼마나 신경써서 맞추시는지요...

극축만 정확하면 가대 자체의 수평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지...

경통이 짧아 되도록 노터치 가이드로 하려고 하니 극축 맞추기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군요.

수평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면 미동 받침대라도 구비해야겠습니다.
  • 최훈옥 2005.11.28 19:55 (*.104.13.84)
    가대종류에 따라 수평을 맞춰야 할지 안맞춰야 할지가 정해집니다.
    사실은 가대 종류가 아니라 극망의 종류에 따라지만...
    다카하시,빅센...등은 수평을 꼭 맞추셔야 합니다..
  • 권기식 2005.11.28 23:36 (*.32.88.251)
    혹시 가대에 붙어있는 수준기의 수평을 말씀하시는건가요?
    저는 삼각대를 펼치고 그 위에 판을 올렸을 때 그 판이 수평이 되도록 해야 하는지가 의문입니다.
  • 박대영 2005.11.29 01:17 (*.76.53.146)
    극축과 수평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수평이 잘 맞아있으면 좋기는 하겠지만 극축망원경으로 북극성을 넣을때 고도를 조절하는 것이 결과적으로 수평을 잡아주기때문입니다.
  • 박대영 2005.11.29 01:19 (*.76.53.146)
    다카하시의 마운트와 빅센의 아틀럭스 같은 마운트에 있는 것은 수평을 맞추는 수준계가 아닙니다. 지면에 대해 북극이 수직으로 설 수 있도록 기준을 잡아주는 장치라고 보시면 됩니다..
  • 권기식 2005.11.29 03:03 (*.32.88.251)
    네.. 감사합니다.
    돈 아꼈네요.. ^^;
  • 박영식 2005.11.29 08:48 (*.219.33.111)
    이제봤네요...
    실질적으로 수평을 맞춰놓은 상태에서...
    방위각과 고도를 조절하여... 북극성(실제로는 천구의 북극)을 도입하는 것입니다... 그럼 편하죠... ^^
    .
    적도의 설명할때 많이 등장하는 그림중에...
    지구똥그랗게 그려놓고... 그위에 적도의 놓고...
    적도의 극축하고... 지구 자전축하고... 평행하게 그려놓은 그림을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르실듯 합니다.
    만일 적도의 를 90도로 뉘여놓고... 대신 극축을 잘 맞춰놓는다면???
    잘 추적하겠지요 ^^
  • 박성준 2005.11.29 09:07 (*.248.11.89)
    음...저는 빅센 적도의를 사용합니다만...항상 메뉴얼대로 처음..적도의를 설치하면 거의 정확하게 수준계를 맞춥니다.

    한번도 구체적으로 생각해본적은 없지만, 수준기를 정확하게 맞추지 않는다면, (빅센적도의의 경우) 적경환에 날짜/시간을 정확하게 장입하여도, 가이드시 오차가 커질듯 싶네요. 따라서 표류이탈을 이용해서 정확하게 해야겠지요...
  • 황인준 2005.11.29 10:07 (*.81.66.153)
    수준은 잘 맞추는 것(중력방향에 90도)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지면에 수준이 맞지 않아도 극축은 정교히 맞출 수 있겠지만 이동관측의 경우 고도조절을 그때그때 자주 해 주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수준을 잘 맞춘 상태이면 고도는 신경 안쓰고 수평축만을 이동하면 북극성이 시야안에 잘 들어오게 됩니다.
    이는 사진 찍기전 세팅시간을 단 몇분이라도 줄일 수 있게 해 줍니다.
    또 한가지는 자동도입입니다. 수평을 맞춘상태에서 극축을 잘 맞추어야 자동도입이 잘 됩니다.
    물론 3점 얼라인하는 자동도입기는 예외이기는 하지만요.. 그런 경우(3점 얼라인 하는 경우)에도 수평을 잘 맞추어 놓지 않으면 적도의 균형을 잘 맞춘 상태라도 방향에 따라 균형이 깨질 수도 있으며 이는 콘크리트 같이 딱딱한 지면이 아닌 경우에는 지지하는 3점(피어든 삼각대든)에 하중이 각기 다르게 걸려서 잘 맞추어 놓은 극축이 시간이 지나며 틀려질 수도 있답니다. 혹 수준기가 없는 적도의는 달아주면 좋겠지요. 전 예전에 이동관측할 때 피어 수평을 반드시 맞추고 설치를 했었습니다.
    아주 사소한 오차들이 광시야 사진에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CCD를 이용한 크로즈업 사진이라면 할 수 있는 것은 다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최승용 2005.11.29 10:18 (*.255.146.12)
    적도의의 수평을 잘 맞추어야 하는 이유는...
    포류이탈을 한다고 가정을 합니다.
    그러면 수평이 잡혀 있는 적도의는 방위각이나 고도를 조절할 때 한쪽만 움직이고 나서 별의 흐름을 보면 되지만
    수평이 맞아 있진 않은 적도의는 2가지 모두를 움직여야 하는 경우가 됩니다.
    수평이 맞추어져 있지 않기 때문에 한쪽을 움직이는 것이 수평과 수직 양쪽으로 움지기이기 때문이지요.
    박대영님 리플처럼 지면에 대해 북극이 수직으로 설 수 있도록 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수평이 맞아 있지 않다면(또는 좌우로 기울어져 있다면) 한쪽만 움직여서는 정확한 북극성 도입이 쉽지 않아 집니다.
    그러므로 수평을 맞추지 않는다면 그 정확도도 틀려 지겠지요.
    가능한 수평을 잘 맞추어 놓은 상태에서 극축을 맞추는 것이 편한 이유가 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적도의 자체도 수평이 맞추어져 있는 상태에서 극축을 정렬하도록 제작이 되어 있을 겁니다.
    다만....
    아스트로 피직스 극축망원경이나 일본의 몇몇 회사의 극축 망원경들은 적도의 자체 수평에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는 것들 입니다.
    북극성과 그 주변의 다른 2별을 이용한 극축 정렬법을 쓰는 것들이지요.
    이 경우에는 극축 망원경 자체를 회전해서 현재의 기준별들의 위치를 맞추어 주기 때문에 적도의 자체의 수평은 의미가 없습니다.
    극축 망원경을 회전 시키는 것이 수평을 잡는 것과 같은 역활을 하니까요.
  • 이건호 2005.11.29 11:26 (*.101.107.100)
    가능하면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대략 눈으로 수평 맞추고 (피어또는 삼각대)극축을 맞추어도 실사용에는 큰 문제가 없었습니다.
    EM200 NJP EQ1200 설치할때 모두 수평엔 그다지 신경쓰지 않고 있습니다.
  • 권기식 2005.11.29 11:39 (*.243.137.76)
    네... 조금씩 다른 의견들이지만 결론은 하나네요...
    되도록 수평을 맞추는 것이 좋다.. ^^
    모두 감사합니다.
  • 최훈옥 2005.11.29 22:38 (*.104.13.84)
    저는 공사장에서 버린 수준기를 줏어다가 씁니다. 4개가 부착돼있어서 이방향 저방향으로 수평을 맞추어 쓰거든요. 공사장 한번 뒤져보심 간혹.....

Q&A 질문과 답변

천체사진, 관측장비, 대상정보, 프로그램, 이미지 처리등에 대해 질의해봅시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글을 쓰시기 전에 읽어 보세요~ NADA 2004.05.01 9664
1142 PC카메라 오토가이드관련 질문드립니다 4 정일근 2003.11.04 2643
1141 PDA -> DSLR remote control? 30 이건호 2004.10.28 2248
1140 Pempro로 PEC 에러 줄이기 3 공석환 2013.08.16 1346
1139 Pixinsight and/or Startools 4 공석환 2014.02.10 1503
1138 Pixinsight 다운로드에 관해서 여쭙니다. 1 윤성진 2017.05.07 748
1137 PP sheet와 식모지 구입처 아시는분... 8 유종선 2005.06.08 2070
1136 QHY-5 카메라 Windows 8 사용 4 file 이영욱 2015.03.15 639
1135 QHY5L-II 노이즈? 4 이건호 2014.01.13 1916
1134 QHY5와 맥심 5 아스콤 연동에 관하여 질문 있습니다. 3 최승용 2009.09.01 2827
1133 qhy8 감도 조절??... 1 임재식 2009.11.20 2472
1132 qhy8로 촬영한 사진 바탕이... 2 file 임재식 2009.11.27 2800
1131 QSI 카메라에 QHY5L-II 연결 2 이건호 2014.02.04 1544
1130 Quickcam Pro 4000의 CCD 스펙에 대해서... 2 염범석 2004.12.28 1827
1129 R200 광축 조정에 관해서. 4 최훈옥 2007.02.14 3535
1128 R200ss 코마콜렉터 7 최훈옥 2007.01.29 3041
1127 ra,dec을 방위로 표시하면... 3 도영재 2005.12.20 2533
1126 Radian 과 xl중 어느것이 좋은것이나여? 6 임종필 2005.06.23 1830
1125 Reducer를 이용한 촬영시 해상도 감소 질문 ? 신병석 2004.07.03 2063
1124 Registax "Fail to Decompress the AVI file" 에러 문의 6 이영욱 2005.09.16 2144
1123 Registax "Fail to Decompress the AVI file" 에러... 2 송준엽 2006.05.26 2317
Board Pagination Prev 1 ...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73 Next
/ 73

NADA. Network of Amatuer Digital Astrography © Since 2003, All Rights Reserved

Design ver 2.0 / Google Chrome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