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카나 CCD 로 여러장의 사진을 찍다보면 위성의 궤적이 나타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많은 수의 사진을 찍은 경우에는 궤적이 있는 사진은 빼고 합성할 수도 있지만, 몇장 찍지 않은 경우에는 빼기가 곤란한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위성이 지나간 사진은 가이드가 잘된 사진인 경우가 많더군요. 그런경우에는 빼기가 아깝죠^^)
그런경우 median 합성을 하면 궤적이 잘 보이지 않게 됩니다. 그러나, median 합성은 sum이나, average 합성에 비해서 S/N 비 면에서 불리하기 때문에 sum 이나, average 합성을 하면서 궤적이 나타나지 않게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러한 경우, 제가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궤적이 있는 부분은 궤적이 있는 이미지 이외의 영상만 합성하고, 궤적이 없는 부분은 모든 이미지를 합성하는 것입니다.
1. 촬영한 이미지 중에서 위성의 궤적이 없는 이미지만 average 로 합성합니다.
2. 위성의 궤적이 있는 이미지중에서 궤적이 있는 부분만 선택해서(feather 값을 적당히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 1 번에서 얻은 이미지로 대체합니다. 즉, 위 그림에서 붉은 색 선 사이의 이미지만 궤적이 없는 이미지로 바꿉니다. 즉 위성의 궤적이 없는 영상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3. 이렇게 얻은 모든 이미지를 average 나 sum으로 다시 합성합니다.
전에 몇장 찍지 않은 것이었지만 아까어서 그냥 합성을 해버린 적이 있죠. 이제부터 이렇게 하면 되겠군요. 좋은 팁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