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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아마추어 천문가와의 교류에 아주 관심이 많은 전에 소개 한적이 있는 ALPO-JAPAN회원인 마쯔모또 씨의 작품과 관련 정보를 제가 대신 올립니다. NADA의 활동에 아주 관심이 많으며 지속적인 교류를 하려 한답니다. 여러분만 괜찮으시다면 말이죠.

첫번째로 마쯔모또씨의 장비(MT200, NTK308, Orion250)를 올립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목성사진과 텔레뷰 파라코어를 이용 찍은 달 사진 파라코어 성능표 등을 올립니다

요점만 정리를 해 봅니다.

NADA의 HP를 보았습니다. 모든분들이 열심이고 많은 정보가 있어 매우 대단하다고 봅니다.

전번에 보내드린 화상은 NADA분들이 보시기에는 일본어로 되어있는 관계로 힘들 것 같아 다시 자료를 만들어 보내드립니다.

처음 두장은 Toucam으로 찍은 목성입니다. Seeing 4/10, 3/10.으로 오리온 250으로 찍었습니다. 더불아 Registax로 처리하는 과정을 오리지날 1프레임부터 나열했습니다.

두번째는 오리온 250F4.8에 Televue 파라코어를 이용해 코마수차를 보정한 작례를 소개 합니다.

지금까지 MT200F6으로 달 촬영을 할 경우 빅센 LV새 CP4500으로 달 촬영을 할 경우 주변부에 코마수차가 생겨서 중심은 샤프하지만 주변이 흘러 찍혔습니다. 때문에 달을 촬영할 경우 MT200용의 코마커랙터 렌즈를 이용 F8로 찍어야만 했습니다.

오리온 250F4.8이나 300F5.3은 경량으로 컴팩트하고 고정도이므로 행성이 잘 찍히지만 F가 짧아 월면등을 찍을 때 코마수차의 영향으로 잘 찍히지 않는다고 생각 했습니다만 완전히 코마를 수정해주는 렌즈가 있었습니다.

텔레뷰의 파라코입니다. 마지막은 파라코어의 성능표입니다. 이 그라프의 횡축에 중심으로부터의 거리와 종축은 코마수차의 양이 나와 있습니다. 밑 부분의 녹색의 영역은 에어리 디스크에 들어가는 부분을 표시합니다.

이 그래프의 F5근처를 보면 파라코어가 없으면 꽤 많은 양의 코마수차가 생기지만 파라코어를 사용하면 코마수차가 매우 잘 수정이 되어 F8의 파라코어가 없는 상태에서의 성능보다 훨씬 좋은 결과를 갖게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F4.5에서는 에어리 디스크의 범위를 벗어나지만 F5에서는 에어리 디스크 의 범위 안에 들어가도록 보정을 해 주는 고성능이므로 달 촬영에는 말할 필요도 없는 고성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어제 달을 찍어 보았습니다만 주변부까지 아주 샤프하게 잘 찍혔으므로 파라코어가 고성능임을 알 수 있습니다.

파라코어를 사용 할 경우 초점거리가 1.15배가 되므로 제 오리온 250은 1181미리에서 1358F5.5가 되고 오리온 300F5.3은 1600에서 1840 F6.1이 됩니다.

현재 오리온 250의 접안부를 다카하시 MT200용으로 개조하고 있습니다. 완성되면 소개하고 싶습니다.

黄さん、メールと写真をありがとうございました。
ローマ字でも読めますので、気にされなくてもOKです。

また、HPも見せていただきました。皆さん熱心でたくさんの
情報が出ていて、すばらしいですね。
黄さんの作品は、伐昔層という名前で紹介されている作品
ですね。月面も惑星も確かな技術で撮られていて、とても
良いと思いました。
木星や土星も、CP4500であれだけ良い画像が撮れる技術を
持っておられるならToUcamならきっとすばらしい作品が
撮れることと思います。

前回送らせていただいた画像は日本語が入っていてNADAの
皆さんには見にくいと思いましたので、新しい資料を作り
ました。

最初の2枚はToUcamで撮った木星です。Seeing 4/10と3/10
でオライオン250で撮ったものと、Registaxで処理する様子
をOriginalの1frameからstackして画像処理するまでを紹介
しました。

次はオライオン250mmF4.8にTeleVueパラコアを使ってコマ
収差を補正した作例を紹介します。

今までMT-200の1200mmF6で月を撮影する場合には、ビクセン
LV-25mmとCP4500で月全景を撮る時には、周辺部の月のリムに
コマ収差が出てしまい、中心はシャープでも月の周辺が流れて
写っていました。そのために、月を撮る時にはMT-200用の
コマコレクターレンズをつけて1600mmF8で撮影する必要が
ありました。

オライオン250mmF4.8や300mmF5.3などは、軽量コンパクトで
鏡の精度も良く惑星も良く写りますが、Fの明るいニュートン
なので月面の撮影ではコマ収差の影響で良く写らないと思い
ましたが、それを補正する大変良いレンズがありました。

TeleVueのパラコアです。最後にパラコアの性能表を送ります
のでご覧下さい。このグラフは横軸に中心からの距離(mm)
と、縦軸はコマ収差の量が出ています。下の緑色の領域は
Airy Diskに入る部分を示しています。

このグラフのF5のところを見ると、パラコアなしでは、かなりの
コマ収差が出ていますが、パラコアを使うとコマ収差は大変
良く補正されて、F8のパラコアなしの性能よりもはるかに良い
ことがわかります。F4.5では周辺でAiry Diskを出るところが
ありますが、F5鏡では、ほぼAiry Diskに入る高性能なので、
月を撮影するにも申し分ない高性能だと思います。

昨日の夜に月を撮影してみたところ、月の周辺部のリムまで
シャープに写っていて、パラコアの高性能がわかりました。

パラコアを使ったときの焦点距離は1.15Xになりますので、
私のオライオン250では1181mm→1358mmF5.5に、オライオン
300mmF5.3では1600mm→1840mmF6.1になります。

現在オライオン250の接眼筒をタカハシのMT-200用の物に
グレードアップする改造をしていますので、またできましたら
紹介したいと思います。


それでは今後ともよろしくお願いします。


松本 博久


  • 이건호 2003.04.15 16:07 (*.101.108.100)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12.5인치에 F6 미러에 끼면 FL2200미리가 되는군요. 음... 딱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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