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이은 질문입니다.
>
>1. 어제 ST-237 에 CFW-5 를 써서 말머리 성운을 촬영했는데, G 이미지를 1 분 노출로 여덟장 찍었는데 그 중 두 장은 다른 것들과는 다르게 찍혔더군요. 다른 컷들은 성운기가 거의 나타나지 않았는데 두 장에는 성운기가 나온 걸로 봐서 R 필터가 대신 쓰인게 아닌가 싶습니다. PC 에서 필터 휠을 돌리라고 명령을 보냈는데 필터 휠이 제대로 안 돌아갔다고 생각되는데 이런 일도 있을 수 있나요?
>
>2. Ron Wodaski 의 New CCD Astronomy 책을 보니까 ST-237 의 경우는 RGB 촬영시 노출 시간을 다르게 할 필요가 없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냥 1:1:1 로 준다는 말인데, 이것은 CFW-5 가 ST-237 전용으로 나와서 그런 걸까요? CCD 의 파장별 감도를 미리 감안하여 필터의 투과곡선을 설계했다는 말인데, 과연 그럴까 의심됩니다. 다른 분들은 RGB 촬영시 비율을 주로 어떻게 주시나요?
>
>
>
1번
제가 쓰느 CFW8에서 그와 유사한 에러는 없었습니다. 낮에 CCD를 눈으로 테스트를 여러번 해 보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전에 쓰던 비슷한 STV에서는 셔터가 반쯤 돌아갔던 경험이 있었는데, 이때는 셔터휠 캘리브레이션을 해 주었었습니다.(메뉴에 있는)
2번
첨부한 그림 1,2 사진을 잘 조합해서 정확한 비율을 찾아내셔야 할 거 같습니다. (1:1:1로해도 무방할 듯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모두 같은 노출로 찍은 다음에 합성할 때, 비율을 달리하여 합성할 수 있습니다. 요즘 제 CCD에서는 약 R1.1 : G0.8 : B1.5 정도에서 하고 있습니다. 이 방법은 덜 정확하겠지만, 편하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