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324-Jupiter
2016년 3월 24일 밤에도 아산으로 향합니다.
이번주는 지난 금요일부터 월요일 하루만 안산에 있었고 나머지 날들은 모두 아산 호빔에 있었네요....
무척 힘들고 피곤 하지만 요즘 노트북과 카메라를 바꾸는 바람에 테스트 해야 할 것들이 많네요.
날이 좋아야 할 수 있어서 별이 조금이라도 보이면 달려 갑니다.
어제도 이런저런 테스트를 한다고 그동안 써 오던 C11을 내리고 집에 있던 GSO 12inch F4 반사망원경을 올렸습니다.
전에도 잠깐 사용한 적이 있었지만 상태가 별로라 판단하고 그냥 내렸는데 이번에는 C11을 냉각팬을 장착하기 위해서
내리는 바람에 대타로 쓰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잠깐 사이지만 시상이 좋았는지 생각 보다는 좋은 이미지를 보여 주네요.
대적반이 나오려는 부분에서 대적반 앞쪽으로 위, 아래 검은 점 같은 것이 2개가 보입니다.
다른분들이 같은 시간에 촬영했다면 이것이 먼지 알 수 있을텐데 이게 멀까요?
그러나 역시 F4의 단초점과 과학 확대율로 이미지 자체는 좋지 못합니다만 시상이 좋지 못한 관계로 이것도 완전 테스트네요.
혹시 시상이 좋다면 구경값을 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시상이 만족스럽지 않았지만 마지막 구름이 몰려 오면서 구름에 가려지는 순간이 오히려 시상이 안정되는 기적을 보았씁니다.
초점이 맞아 있는 상태에서 흔들 흔들거리는 장면을 보았으니 말이지요...
아무튼 테스트는 테스트고 이것도 잠깐만 사용하고 또 내려야겠지요.
편하기는 SCT C11이 편하니까요...
잘만 보인다면....^^
...............................................................................................................................................................
160324-Jupiter
촬영시간 : 2016년 3월 24일
촬영장소 : 충남 아산시 송악면 마곡리 호빔천문대
적도의 : SKYMAX V + 자작 Goto 시스템
망원경 : GSO 12inch F4
카메라 : ASI178MC
시상 : 2~3/5
178은 픽셀크기가 작아서 단초점 망원경에도 사용하기 좋을것 같은데 어떤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