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3일에 분광관측한 C/2014 Q2 (Lovejoy)의 결과입니다.
많은 분들이 멋진 사진들은 많이 올려주셔서 시간도 없고해서, 이미징은 패스했습니다. ㅠㅠ
1년전부터 준비하고 있던 분광관측 셋업이 아직 100%가 아닙니다.
Wavelength Calibration도 적당한 광원이 아직 없어서 M42 Orion Nebula의 H-alpha와 [O III] 방출선으로 했습니다.
좀더 정확한 calibration은 추후에 업데이트하려고 합니다.
CCD의 파장별 감도에 대한 보정도 아직 하지 않았고, 이것 역시 KAF-8300칩의 정확한 수치를 가지고 하려고 합니다.
또 한가지, 대상을 acquisiton할 때, 사용하는 카메라가 Orion SSAG인데, 감도와 노이즈가 너무 않좋습니다.
결국, Lodestar 인가요? ㅠㅠ
스펙트럼의 분자선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구글에서 검색한 12월에 관측된 분광데이터들과 세기가 다른 방출선들도 보이는것 같습니다.
같은 셋업으로 지속적으로 관측했더라면 혜성이 태양과 가까워지면서 변하는 분광적인 특성을 비교하는 결과가 될 수 있었을텐데, 아쉽습니다.
아마추어 망원경과 장비가지고 분광관측 분야도 할 수 있다는 것도 의미있어 보이고, 천문학 전공자 및 비전공자 대상으로 교육용으로도 좋을듯 싶습니다. ^^
QHY5L-II 를 12비트로 사용할수 있는데(가이드 포트를 사용안하면), 감도등등 특성이 훌륭하던데요. 한번 고려해 보세요. 그중에서 가격이 착하니까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