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제가 아는 한도 내에서 연재를 할 생각입니다.
가지고 계신 디카로 또는 부담없는 가격으로 천체 사진에 도전 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꼭 NADA의 게스트 겔러리 게시판에 올려 주시기 바랍니다. ^_^
일단 제 지식은 모든 것을 커버 할만큼 충분치 않습니다.
더 좋은 기술과 더 좋은 방법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그려러니 하고 보십시요. 그리고 그 지식이나 팁들도 공유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일단 디지탈 카메라를 이용해서 사진을 시작하기 전에 준비를 해야 할 것들입니다.
순서대로 정리를 해 봅니다.
1. 토미 보그에서 생산되는 범용 디카 어뎁터의 아이피스 홀더입니다. 기종은 SD-1X입니다. 31.7 배럴로 되어 있으며 중형급까지의 너무 길지 않은 아이피스는 다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SD-2X가 있는데 이는 훨씬 큰 사이즈의 아이피스를 사용 할 수가 있으며 2인치 배럴입니다. 망원경에 연결하는 어뎁터는 옵션으로서 저의 경우 SC235L을 쓰고 있으므로 슈미트 전용 연결 어뎁터를 구매하여 쓰고 있습니다. 다른 것으로는 2인치 슬립이 또 있고 각 메이커 별로 호환 어뎁터가 나와 있습니다. 구매 할때 상담을 해서 결정하면 될 것입니다. 이런 종류의 디카 어뎁터는 여러 종류의 아이피스 사용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많은 링의 조합으로 가공이 아무리 정밀하게 되었다 하더라도 디카 CCD면을 광원으로 부터 정확히 90도를 유지하는 것이 쉽지는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SD-1X의 본체입니다. 2점 지지의 나사로 고정이 되며 나사 홀이 길게 되어 있어서 신축식으로 조절을 하여 디카 렌즈를 아이피스 면에 최대한 붙일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얇고 가볍게 만들어져 있으나 강도는 약간 불만이 있습니다.
3. 각 카메라에 SD-1X를 연결 해 주도록 하는 어뎁터입니다. 28미리에서 58미리까지 있으므로 가지고 계신 기종에 맞는 것을 구입하면 됩니다.
4. 별통제 LA전용 디카 어뎁터입니다. 범용성은 없지만 가격이 부담이 없는 관계로 쉽게 접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어뎁터는 각 종류의 아이피스 별로 각 판매점 또는 제조업자가 만들어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호환성은 없는 대신에 보다 확실하고 안정적일 수 있습니다.
5. 31.7 -->24.5 변환 어뎁터입니다. 저의 경우 XP 8mm와 24mm를 쓰고 있는 관계로 SD-1X에 이용합니다.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