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생각해낸 flat field 이미지얻는 방법인데 카시오페이아 모자익할때 써먹었는데 상당히 효과가 있었습니다. ^ ^
찍는 대상 가까운 주변의 하늘을 원본사진찍는 것과 동일노출시간으로하여 3-4컷 찍는다.
요점은 매컷트마다 카메라를 조금씩 움직여서 필름상에 동일지점에 별이 찍히지 않도록 하는것.
이왕이면 성운,성단이 없는 하늘부분이면 더 좋다.
포토샵에서 이미지1,2,3,4를 열고 그중에
ㄱ. 2번이미지를 활성화시키고 전체선택(ctrl+A), 복사(ctrl+C)한다.
ㄴ. 1번이미지를 활성화시키고 붙여넣기(ctrl+V)한다. 그러면 Layer1레이어가 생기고 이것의 모드는 Default상태인 Normal모드로 되어 있다.
ㄷ. Layer1의 모드를 Darken모드로 바꿔준다.
ㄹ. 3번이미지를 활성화 시키고 역시 전체선택(ctrl+A), 복사(ctrl+C)한다. 1번이미지를 활성화시키고 붙여넣기(ctrl+V)한다. 역시 이 Layer2의 모드를 Darken모드로 바꿔준다.
ㅁ. 4번이미지를 활성화 시키고 역시 전체선택(ctrl+A), 복사(ctrl+C)한다. 1번이미지를 활성화시키고 붙여넣기(ctrl+V)한다. 역시 이 Layer3의 모드를 Darken모드로 바꿔준다.
ㅂ.위의 과정은 별이 배경과 겹쳐지면 배경(어두운것)의 칼라정보를 취하는 것을 의미하고 배경과 배경이 겹쳐지면 그중 어두운 정보를 취한다는 것인데 실제로 바로 인접한 하늘부분이므로 그 밝기차이는 거의 없이 동일한 칼라값이 유지되는것으로 볼수 있다.
ㅅ.동일한 위치에 4번연속 별이 찍힐 가능성은 거의 없기 때문에 결국 별없는 하늘사진이 된다.
ㅇ. Layer명령중 Flatten image명령을 실행하여 모든레이어를 백그라운드레이어에 합친다.최종이미지를 flat.jpg로 저장한다.
...
...
...
ㄱ. 포토샵에서 [대상사진1]과 [flat.jpg]를 open한다.
ㄴ. flat.jpg를 활성화시키고 전체선택(ctrl+A), 복사(ctrl+C)한다.
ㄷ. [대상사진1]을 활성화시키고 붙여넣기(ctrl+V)한다. 이때생성되는 Layer1의 모드를 Normal에서 Difference모드로 바꿔준다.
ㄹ. Layer명령중 Flatten image명령을 실행하여 백그라운드레이어에 합친다음 [대상사진1-modified.jpg]라는 이름으로 저장한다.
비네팅, color ballance,열화노이즈,촬상소자의 감도차이등이 보정된 최종이미지 완성.
...
...
..
원본파일이 파란건 DeepSky Filter에 기인한 것인데 이것도 플랫이미지 적용으로 간단이 보정되고 level & Curve등 contrast를 증가시키는 각종 조작에도 비네팅이 증폭되는 일이 거의 없어서 나름대로는 효과적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
나중에 여유 되면 한번 해 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