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ast pro와 TG-SP II

by 김일순 posted Mar 13, 201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Toast Technology사의 휴대용 적도의 [Toast Pro]

  크기는 폭:100mm×높이:40mm(70)×길이:180mm, 무게는 1.5kg으로 다카하시의 TG-SP II보다 약간 더 작고 가벼우며, 장방형이라 휴대성 또한 더 좋습니다. 제품의 색깔은 자주색이 기본이나 은색과 자주색의 투톤도 있습니다.

  전원은 6V~12V를 사용하며, Toast 모델에서 내부에 건전지를 수납했던 것과는 달리 Toast Pro에서는 외부의 배터리팩을 사용합니다. 별도의 전원 ON/OFF 스위치는 없으며 전원 잭을 연결하면 바로 작동합니다. 또한 크기와 무게가 Toast 모델에 비하여 절반으로 작아지고 가벼워져 휴대성이 더 용이해졌습니다.

  극축정렬은 본체의 극축정렬 구멍에 북극성을 도입하는 것으로 끝나며 보다 정확한 극축정렬을 위하여 극축망원경을 별매로 하고 있습니다. 오너의 말에 의하면 스펙상엔 주기오차가 Toast는 ±5초 이하로, Toast Pro는 ±7초 이하로 되어 있으나 실측결과 Toast와 같이 ±5초의 성능을 보여주는데 제품에 따라 약간의 편차가 있을 수 있어 제품의 신뢰성을 보다 확실하게 하기 위하여 ±7초 이하로 표기했다고 합니다. 여하튼 주기오차로만 보면 다카하시의 EM200과 EM11 사이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본체에는 남반구와 북반구를 선택할 수 있는 스위치와 표준 속도와 1/2 속도를 선택할 수 있는 스위치가 있으며 볼헤드를 올릴 수 있는 1/4인치 나사와 다카하시 타입의 M8 탭(35mm 간격의 M8 탭)이 4개 있습니다. 최대 탑재중량은 FS-60C와 DSLR을 같이 올릴수 있는 정도라고 합니다. 이정도면 카메라 두대까지는 무난하게 올려서 찍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Takahashi TG-SP II 적도의(Teegul Sky Patrol II Equatorial Mount)

  무게추를 제외한 적도의 무게는 2kg이며 최대 탑재중량이 3kg입니다. 전원은 6V를 사용하며 전용 컨트롤러(P2-Z 적도의 컨트롤러와 공용이며 전환 스위치로 해당 모델에 맞게 설정하면 됨)가 있습니다. 컨트롤러 내부에는 1.5V AA건전지가 4개 들어가며 외부 전원 연결용 잭이 있습니다. 추적모드를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고 적경축은 모터 구동과 수동이 가능하며 적위축은 수동입니다.

  휴대성이 좋아 해외원정용(일식관측용)으로 구입하여 지난 1월 15일 중국 윈난성 금환일식 때 그 위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카하시 제품답게 펜탁스 75SDHF와의 조합에서도 전혀 흔들림 없이 멋진 금환일식을 촬영하게 해주었습니다. 올 7월 11일에 있을 프렌치 폴리네시아 및 이스터섬 개기일식 때도 충분히 그 몫을 해줄 것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극축은 추봉 위의 구멍에 북극성을 도입하는 것으로 끝나며 보다 정확한 극축정렬을 위하여 극축망원경을 별매로 하고 있습니다. 크기와 무게는 토스트 프로(Toast Pro) 보다는 조금 크고 무겁네요. 그러나 적경핸들로 적경축을 수정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이상 비교 끄읏~! 입니다. 가격은... 모르쇠.... 임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