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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기.팁
2009.06.08 11:02

개기일식 연속촬영 2탄

(*.110.234.120) 조회 수 8964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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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분일식 촬영 단계의 노출표
이표는 ISO 100인경우의 대략의 노출을 표시한 것입니다. 반드시 일식 전에 테스트 촬영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식분이 60%를 넘게 되면 표에 비해서 1단계정도, 식분이 80%를 넘게 되면 다시 1단계, 여러 단계의 노출로 찍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당일의 대기의 투명도나 옅은 구름의 유무에 의해 적정노출은 크게 변할 수 있으나, 이번일식에서는 저감도에 의한 노출보정은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이용정입니다.

오늘도 역시 천문가이드 6월호 개기일식관련 내용입니다.

개기식과 부분식을 조합한 개식일식 연속사진을 찍자...!!

지난번에는 아주 ~~!! 쉬운 개기일식 풍경사진을 찍는 방법을 설명했습니다.
이번에는 일보 전진해서, 개기식과 부분식의 사진을 조합한 연속사진 촬영법을 설명하겠습니다.

개기일식 하이라이트사진
2001년 6월21일, 잠비아
펜탁스75SDHF  1.4X 텔레컨버터, 펜탁스 645
부분일식 : ND400 X 2매, 1/250초
제2,3접촉 : 1/125초
개기중 : 1/250초 ~ 2초, 5컷을 합성, ISO100 필름

윗 사진 두 장은 아래사진 5장을 위와 같이 합성한 것이다.
사진은 한글파일에~~~

부분일식, 제2, 제3접촉, 개기중, 각각 개별로 찍은 컷을 나열한 것. 이와 같은 사진을 통칭 개기일식 하이라이트사진이라고 부르고, 필름시절에는 1매의 필름에 다중노출이라는 방법을 사용하여 촬영했었다. 그러나 단순하게 일정시간마다 샷터를 누르며 찍는 것이 아니라, 제2접촉 후에 카메라의 위치를 움직여 제2접촉과 개기중의 태양의 위치를 넓혀서 촬영하고, 제3접촉 시에도 똑같이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카메라의 위치를 움직여 개기중의 태양과 제 3접촉의 태양의 위치를 넓혀서 촬영). 대단히 섬세한 작업이 필용하기 때문에 실패할 가능성이 무척 높았지만, 디지털 처리가 편리한 지금은, 개별적으로 촬영한 컷을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기 때문에, 날씨가 맑기만 하면 이런(개기일식 하이라이트 사진)을 찍는 것은 간단하다.
포인트는 핀트를 확실하게 맞추고, 제2접촉 전에 감광필터(減光필터, ND, 백색광필터등)를 잊지 않고 제거하고, 노출이 틀리지 않도록 하고, 제3접촉 후에 다시 감광필터를 장착하는 것이다.

개기일식의 연속촬영에 사용되는 기재는, 기본적으로 지난번에 설명 설명한 기재와 같기 때문에 크게 준비할 것은 없지만, 부분일식을 촬영하기 위한 감광필터가 필요합니다. 태양은 강렬한 빛을 방사하기 때문에, 다소 빠진다 해도, 매우 농도가 높은 감광필터가 필요합니다.

요주의입니다. 태양촬영에는 D4(노출배수 10,000배)나 D5(노출배수 100,000배)인 특수한 필터가 필요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필터는 천체망원경 전문 점등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또는 사진전문점에는 ND400 또는 ND1000등의 구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것을 조합하여 2장을 붙여 사용하여 배율이 160,000배(400 X 2매)등의 필터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개기일식촬영에서, 필터 없이 촬영이 가능한 때는 제2접촉에서 제3접촉 사이뿐으로, 부분일식에서는 노출배수가 10,000배나, 100,000배인 대단이 짙은 필터가 필요하게 됩니다.
구입하기 편한 것이 켄코제 ND400(노출배수 400) 필터 2장을 합쳐서 사용하여 노출배수160,000배로 하여 촬영하는 것입니다. 7월22일에는 한국에서는 전국에서 부분일식이 보이기 때문에, 개기일 식전에는 수요가 갑자기 높아지기 때문에, 7월중에는 필터의 재고가 떨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구입예정인 분들은 미리 구입하시길 권합니다.(내 오늘은 용팔이 알바 입다~~. 싸다, 싸 켄코 ND400 재고 2개 남았어요~~ 어서 사세요~~!!)

단, 사진용으로 판매되는 필터의 대부분은 적외선을 잘 통과시킵니다. 이와 같은 필터를 장착한 상태에서 장시간 안시관측은, 눈을 다치게 하는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금합시다.
구도의 결정이나 핀 맞추기 등은 신속하게 합시다.



실제의 촬영방법은, 크게 나누어 2가지방법이 있습니다.
1. 다중노출, 또는 디지털 다중노출에 의한 방법
필름카메라의 경우에는 카메라를 삼각대에 고정하고, 필름을 전송하지 않은 상태에서 1매의 컷 안에 일정시간마다 컷을 누르는, [다중노출] 이라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일발승부이기 때문에, 촬영이 완전히 끝나기 전까지 카메라가 움직이기라도 하거나, 노출의 간격이 변하거나 하면은 실패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요즘은 디지털처리에 의해서, 개별로 촬영한 부분식의 화상 및 개기식중의 화상을 나중에 합성하는 것이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렌즈도 구도도 변경하지 않고 일정간격으로 촬영을 계속하면서, 개기 도중에만 필터를 분리하면 됩니다. 만약 노출에 대한 불안감이 있으면, 설정한 노출의 전후 1~2단계로 신속하게 노출을 변경하여 촬영하면 됩니다. 이와 같이 하여 얻은 화상의 합성은 매우 간단합니다. 포토샵을 사용이 가능하면, [比較明 : 비교명] 레이어합성으로 모든 화상을 합치기면 됩니다. 저는(글쓴이) 이와 같은 방법을 디지털다중노출이라고 부릅니다.

2. 천체망원경이나 망원렌즈에 의해 촬영한 화상을 배치하는 방법
디지털다중노출과는 촬영방법이 많이 틀리고, 천체망원경이나 망원렌즈를 사용합니다. 천체망원경이나 망원렌즈를 사용하여, 부분식이나 개기식을 확대 촬영한 화상을, 다중노출방식으로 배열하여 합성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의 이점은, 최종적으로 대단히 해상도 높은 화상이 만들어 지고, 촬영 간격에 다소 차이가 있더라도 표시가 나지 않고, 배치의 자유도가 높고, 필름시대에는 높은 촬영기술이 필요했던 개기식 하이라이트사진등도 간단하게 만들 수 있고, 마음대로 합성하면 디지털다중노출과 구분되지 않는 화상을 얻을 수 있는 이점이 있어서, 저는(글쓴이)이 방법을 디지털 이미지 배치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의 경과와 태양의 위치, 그리고 일식의 진행구도 순서가 이상한 사진도 자주 보게 됩니다.
천체사진은 과학사진분야 이기 때문에 촬영데이터는 대단히 하지만, 이런 방법으로 합성된 화상은, 촬영데이터는 물론, 합성방법에 대해서도 확실하게 기록해야 됩니다.

개기일식 연속사진은, 개기일식풍경사진과 비교해보면 장기전의 촬영이 되기 때문에, 감광필터의 착탈 등의 순서도 추가됩니다.
그러나 개기일식의 연속된 흐름을 1컷으로 보여주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소의 순서는 이상과 같고 여러분들에게 꼭 도전해보시기를 권합니다.


일정시간 간격으로 샷터를 눌러주기 편한, 타이머 리모트콘트롤러
개기일식 연속촬영에는, 일정시간 간격으로 샷터를 눌러줄 필요가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기능, 즉 리모트스위치가 있으면 그것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NADA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9-06-12 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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