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lescope : Takahashi e-160ED (D:160mm, fl:530mm)
Camera : ZWO ASI2600MC
Mount : RainbowAstro RST-135E
Tripod : Supermount CYG48P
Guide : Unguided (노터치)
Exposure : 90s x 120 (총 3시간)
Location : Bonghwa, Korea
No Dark, Flat, Bias
지난주 목요일에 날씨가 좋길래 계획에 없던 촬영을 다녀왔습니다. 출근할때만 해도 촬영을 나갈 계획이 없었던 터라 두꺼운 옷이 없어서 밤을 보내기 힘들었습니다. 여전히 산속의 밤은 춥네요.
이번에는 은하를 디테일하게 찍어보고자 노출시간을 90초로 줄였습니다. Unguided로 촬영을 하다보니 당연하게도 노출 시간이 짧을수록 추적에 문제가 없는 사진을 건질 확률이 높아집니다. 물론 오토가이드를 하면 쉽게 해결이 되지만, RST-135E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보고자 밝은 광학계(F3.3)과 최신의 감도좋은 카메라 조합으로 짧은 노출시간을 사용하였습니다.
이 셋업에서 은하를 촬영하기에 90초의 노출시간은 충분한것 같습니다. 총 노출시간이 3시간 정도로 길지 않은데도 노이즈가 크게 신경쓰이지 않는 수준입니다. 합성은 Pixinsight의 Weighted Batch Preprocessing 스크립트를 사용하였고 데이터를 따로 골라내지않고 120장 모두를 사용하였습니다. 별도의 디노이즈/샤픈 툴이나 소프트웨어는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선 정리를 하지 않고 촬영을 했었는데 사진에 너무 지저분하게 나와서 선들을 몇개 뽑고 장비 사진을 찍었습니다. 선이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고 카메라등의 촬영장비가 조립된 채로 보관과 이동을 하고 싶은데 그러기에는 가방이 너무 커지네요. ㅎㅎ